대중교통 이용 꿀 팁!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11.15

*버스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
지난 8월부터 부산시내 전 시내버스에 공공 와이파이가 설치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부산시에서 추진했다. 도시철도 전 노선에는 이미 공공 와이파이가 설치돼 있다.
통계에 따르면, 4세대 이동통신 사용자 한 명당 한 달 데이터 사용량은 약 8GB 정도라고 한다. 그중 데이터 무제한 가입자 비율은 약 34%다.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데이터 한도를 신경 쓰지 않기는 어렵다. 이제 시내버스 공공 와이파이 덕분에 데이터 한도 고민 없이 즐기며 미소 짓는 출퇴근길이 되리라 생각한다.
버스 공공 와이파이 사용 방법을 알아보자. 휴대전화 무선네트워크 설정에서 PublicWifi@BUS_free 또는 PublicWifi@BUS_Secure를 선택한다.
· PublicWifi@BUS_free→인터넷 접속→공공 와이파이 사이트 진입→사용하기 클릭
· PublicWifi@BUS_Secure→무선네트워크 설정에서 인증서 선택→인증서 없음 선택→ID(또는 사용자 이름)와 비밀번호(또는 암호)에 wifi 입력
버스 내부에도 ID와 비밀번호 입력 방법이 나와 있다. Secure가 free보다 보안이 강화되고 속도도 더 빠르다. 짧은 거리를 갈 때는 free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고, 먼 거리를 갈 때는 Secure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한편, 해운대구는 지난해 9월 하루 평균 1만여 명이 이용하는 관내 8개 노선 21대의 마을버스에 부산시 최초로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했다. 또한 구남로와 해운대 인문학도서관 등 공공장소 120여 개소에도 공공 와이파이존을 운영하고 있다.

*택시 환승 할인제
지난 2017년 전국 최초로 부산에서 택시 환승 할인제가 시행됐다. 대중교통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승용차 운행을 억제해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조치 중 하나이다.
택시 환승 할인제는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한 후 택시를 타는 승객에게 1천 원을 할인하는 제도다. 시행 초기에는 5백 원을 할인했지만 지난해 5월부터 1천 원으로 환승 할인요금을 인상했다. 환승 할인은 법인택시나 개인택시 모두에 해당된다.
시내버스나 도시철도, 부산김해경전철 등을 이용하고 선불교통카드인 캐시비, 하나로, 마이비 교통카드로 결제한 후 30분 안에 택시를 타면 1천 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다만, 후불식 교통카드 사용이 일반화돼 있는 요즘, 선불식 교통카드만 환승 할인이 가능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선·후불 교통카드 모두 환승 할인이 가능해지길 기대해본다. 〈다음호 계속〉
/황희운 명예기자

대중교통 이용 꿀 팁!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대중교통 이용 꿀 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