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생활

청소년 유망직업 - 검역관

문화∙생활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0.03.14

국제 교류 증가 검역관 수요 증가

Q : 신종 코로나19 확산으로 뉴스에서 공항검역을 자주 언급하던데 검역관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는지 알고 싶어요.

A : 인천국제공항 검역대는 신종 코로나19 국내 유입을 막는 최전선이다. 국내에는 확진자가 없고, 중국에서 확산일로에 있을 때인 1월 19일 인천공항 검역대에서는 기침은 하지 않았지만 열이 38도까지 오르고 오한 증세를 보였음에도 "이 엑스레이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저는 폐렴 환자가 아닙니다. 저는 중국 병원에서 감기약 처방을 받았어요" 라며 자신이 폐렴 환자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중국인 여성이 있었다. 이 여성은 엑스레이 사진까지 보여주며 우리나라를 경유해 일본으로 출국하려고 했다.
하지만 역학조사관은 이 중국인 여성을 코로나19 감염증 유증상자로 의심하고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음압격리병실)이 있는 인천의료원으로 이송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검사를 받은 이 여성은 국내 1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됐다. 하마터면 놓칠 뻔했던 1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환자를 여기서 걸러내지 못했더라면 인천국제공항에서 수많은 접촉자가 생기고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질병이 확산되었을 수도 있었다.

* 하는 일
검역관이 일하는 곳은 주로 공항, 항만, 국제우편물류센터 등이고 검역 대상에 따라 동물·축산물 검역, 식물 검역, 항공기 및 입출국자 검역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공항검역관 중 식물·동물검역관은 공항 내에서 입·출국하는 승객들의 휴대품을 대상으로 검역하는 일, 화물청사에서 대량으로 수출입되는 물품이 통관되기 전, 계류장이나 검역장에서 검역하는 일을 한다.
항공기와 승객을 대상으로 검역하는 검역관의 경우, 일부 오염지역으로 분류되는 국가에서 입국하는 승객에 대해 발열검사 등으로 전염병 감염 여부를 검사한다. 1차 검역대에서는 입국자를 상대로 비접촉 체온을 측정하고 건강 상태를 질문하고 이 과정에서 발열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검역대 뒤편에 있는 2차 검역대에서 역학조사관이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한다. 이때 감염이 의심된다고 판단되면 3차 역학조사를 위해 공항검역소 내 선별진료소로 입국자를 이송한다. 또한, 출국여행객 중 아프리카나 중남미 지역을 여행하는 여행객들에게 예방접종을 하고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해 주는 업무도 한다.
공항 검역관은 365일 승객들의 휴대품을 검역하기 때문에 명절, 주말, 야간과 관계없이 교대근무를 해야 하므로 남들이 여행가고 쉴 때 같이 쉬기가 어려운 등 휴일이 일반인들과는 달리 불규칙적일 수 있다.

* 필요 자질
검역관은 주로 수출입되는 물품과 동물을 다루며, 자국민 외에 외국인을 상대하거나 외국과 교류할 일이 많으므로 외국어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동물과 축산물, 식물과 관련한 법률이나 보건의학지식도 필요하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검역을 해야하기 때문에 꼼꼼함이 요구되고, 항상 불특정 다수와 접촉해야 하는 환경이므로 본인의 건강관리도 항상 신경써야 한다.

* 준비 방법
검역관은 모두 공무원으로 소속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동물·축산물 검역의 경우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소속되고, 식물 검역의 경우 국립식물검역소에 소속되며, 사람과 항공기 검역의 경우 국립검역소 소속이다.
동물·축산물 검역을 담당하는 국립수의과학검역관의 경우 수의사 면허가 필요하므로 우선 수의과대학으로 진학해 국가고시에 합격한 후 다시 수의직 공무원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식물 검역의 경우 농학과, 원예학과, 산림자원학과에 진학해 식물검역직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사람과 항공기를 대상으로 하는 검역관의 경우 보건직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국가직의 경우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보건 행정, 임상병리, 간호, 약학, 한약학을 전공한 사람으로 보건 행정 분야에 맞는 학위가 있어야 응시가 가능하고, 지방직의 경우에는 특별한 응시 자격 없이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 관련 자료
- 도서 : job· 나는 공항에서 일할 거야(신승희, 국일아이)/대의를 꿈꾸다, 역학탐정 임현술의 못다 한 이야기(임현술, 글을읽다)
- 유튜브 동영상 :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진로동영상-검역관/질병관리본부 - 스마트검역/한국해양재단-수산물 안전 지킴이, 수산물 검사검역관

박 명 순
부산강서고 진로진학상담교사

청소년 유망직업 - 검역관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청소년 유망직업 - 검역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