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강정보

해운대구보건소 [건강한 마을 만들기] 책자 안내

건강정보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일 2014-01-03 11:31:02 조회수 1733
작성자 해운대구보건소
해운대구보건소 [건강한 마을 만들기] 책자 안내

안녕하세요. 해운대구보건소장 정연희입니다.


이번에 저희 보건소에서 [건강한 마을 만들기]라는 제목의 책자를 발간하였습니다.


건강한 마을 만들기는 기존의 ‘관주도’사업에서 벗어나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물리적·사회적·경제적·문화적 환경을 종합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21세기에 걸맞는 사회 공동체 만들기 사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그것이 관 주도가 아닌 주민참여형 모델로 개발되어 젊은층이나 중장년층에 거부감이 없이 진행되는 형태를 보이며, 책에서 안내하는 방식대로 아니면, 변형해서 주민 협의체 구성은 어떻게, 몇 번의 만남과 토의를 거쳐 이루어지는지, 운동지도자, 지킴이, 코디네이터 양성은 어떻게 하는지, 또한 양성된 주민 지도자의 활동과 역량강화는 어떻게 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사업은 ‘보건’에만 국한되는 사업이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정책적으로 행정 분야에서 더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책자는 2007년 ‘건강 반송 만들기’부터 시작하여, 2010년 ‘건강한 반여2동 만들기’, 2012년 ‘건강한 반여3동 만들기’까지 이어지는 해운대구의 ‘건강한 마을 만들기’사업에 대한 사례집이자 그간의 성과에 대한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 [건강한 마을 만들기]가 여러 행정부분에서 일종의 지침서로 활용되길 기원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문의전화 : 재반지소 건강도시팀  (051) 749-6524


 


첨부파일
해운대구보건소 [건강한 마을 만들기] 책자 안내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해운대구보건소 [건강한 마을 만들기] 책자 안내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보건정책과  배희정
  • 문의처 051-749-7501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