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미래 유망직업 - 빅데이터 전문가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08.19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주자

Q : 요즘 유망직업으로 빅데이터 분석가가 많이 거론되던데 빅데이터가 무엇이며 빅데이터 분석가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A : 먼저 빅데이터가 우리 생활 속에서 활용된 예를 알아보자. 첫 번째로, 서울시는 자정 이후 가장 붐비는 택시노선 데이터를 분석한 후, 버스 앱에 기반한 심야버스 노선을 배치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로, 카카오톡으로 주고받는 메시지 내용 중에서 키워드를 추출하면 사람들의 행동 패턴이나 시장의 경제상황 등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수많은 사람들의 움직임 흔적은 데이터로 바뀔 수 있다. 단순히 데이터의 양이 많다고 빅데이터라 하지는 않는다. 파편처럼 흩어진 막대한 데이터들을 통합, 분석해 패턴을 찾아낼 때 비로소 빅데이터가 될 수 있다.
이렇게 엄청난 양의 데이터 속에서 트렌드를 읽어내 부가가치가 높은 결과물을 끌어낼 수도 있는데 이 일을 담당하는 사람을 빅데이터 분석가라 한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분야 중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것이 빅데이터 분석가이다.
국내 빅데이터전문가들은 대기업 또는 검색 포털사이트 등 IT 업체, 전문 데이터분석 업체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대기업 계열사를 비롯한 금융업계가 앞 다퉈 빅데이터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빅데이터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있지만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 필요 자질
빅데이터분석가는 최신 유행이나 트렌드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세계 각 기업이나 분야별 시장동향을 수시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세계 각국의 최근 트렌드 및 빅데이터와 관련한 새로운 기술 내용, 관련 기사나 논문 등에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발 빠르게 파악하려는 자세가 필요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분석과정을 인내해야 하므로 끈기를 키울 필요가 있다.

■ 준비 방법
빅데이터와 가장 직결되는 모집단위(학과)는 통계학과인데, 대학마다 통계학과, 응용통계학과, 정보통계학과, 데이터정보학과, 데이터과학과, 전산통계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빅데이터공학과 등 다양한 이름으로 전국 4년제 대학에서 78개의 모집단위로 개설돼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대학의 학사 및 석사과정, 그리고 빅데이터 활용센터와 빅데이터 아카데미 등을 통해 인력 양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학사나 석·박사 과정으로 연세대 정보대학원, 충북대와 울산과기대 석사과정, 이화여대 석·박사 통합과정, 카이스트, 국민대 등 여러 대학에 빅데이터 교육과정이 이미 개설돼 있으며, 대학마다 빅데이터 관련 학과를 개설하는 추세이거나 과거의 통계학과를 빅데이터 학과로 개편 중이다.
*개설대학 정보 바로가기 : 워크넷 → 직업진로 → 학과검색 → 키워드 검색어 빅데이터 입력 → 통계학과 클릭 → 개설대학에서 확인
빅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 꼭 통계학과 진학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통계학 또는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등을 전공하면 기술적인 베이스를 갖추는 데에 도움이 되고, 경영학이나 마케팅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쌓아두면 기술적인 베이스와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빅데이터 전문가는 드러난 수치를 단순하게 나열하는 연구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영학이나 마케팅 분야의 지식이나 경험과 관련이 깊으며, 인문학 전공자라면 통계학을 추가로 공부하면 된다. 빅데이터 전문가의 대학 출신 전공을 살펴보면 공학계열과 사회과학계열 출신자가 가장 많은 편이다.

■ 추가정보를 위한 추천도서
·Why? 와이 빅데이터(김진호 감수/예림당)
·빅데이터,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안지선 지음/봄볕)
·통계학, 빅데이터를 잡다(조재근 지음/한국문학사)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니시우치 히로무 지음/비전코리아)
·빅데이터와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생생트렌드(타파크로스 지음/더난)
·빅데이터 승리의 과학(고한석 지음/이지스퍼블리싱)

■ 인터넷 사이트(동영상 자료)
·유튜브 동영상 : 청년스쿨 네이버 다음 구글을 활용해 빅데이터 분석 공짜로 해보기
·유튜브 동영상 : 수잔 이틀린저 빅 데이터들로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일까요?
·KBS 시사기획 창 빅데이터, 세상을 바꾸다
·EBS 지식채널e 빅 브라더
·EBS 소프트웨어-1부 소프트웨어 세상을 변화시킨다
·BIG DATA(빅데이터) 국가전략 포럼 www.bigdataforum.or.kr

/박명순, 금명여고 진로진학상담교사

청소년 미래 유망직업 - 빅데이터 전문가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청소년 미래 유망직업 - 빅데이터 전문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