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연일정

  • noImage

한국창작무용 공간

기간
2019-06-14 ~ 2019-06-14
공연시간
저녁7시30분
소요시간
60분
장소
해운대문화회관 해운홀
예매처
대관 사용자에게 직접 문의
입장료 정보
대관 사용자에게 직접 문의
할인정보
대관 사용자에게 직접 문의
관람연령
8세
홈페이지
문의전화
01054261185
예매하기

기획의도

IMF이후, 경제는 성장했을지 몰라도 국민들은 점점 힘들어져만 간다. 실업자율은 사상 최고치정점을 찌르고 있고, 천정부지 하늘을 찌를 듯한 집값과 땅값, 미친 듯이 스펙을 쌓으며 있지도 않은 직업을 위해서 앞 만보고 열심히 달리고 있는 학생들. 도대체 무엇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살아가고 있는가... 이전까지만 해도 이사를 오가며 떡을 돌리는 풍습이 있었다.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았지만 같은 동네에 사는 사람들끼리는 친척들보다 더 살갑게 지내고 정보를 공유하고 살았다. 그러나 지금은 같은 동네 사람들끼리 인사하는 것조차 어색해진 사회이다.
현대 사회는 경기 침체와 경제 불황 및 갈증으로 인해 사건, 사고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고 이러한 결과로 서로에 대한 믿음이 깨져 버렸다. 사람들은 점점 결혼을 미루거나 포기하고, 독립적 형태를 나타내는 1인 가구 시대로 변화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개인의 공간(空間)은 타인에게 간섭받지 않고,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문화로 자리 잡았다.
필자는 공간(空間)이라는 단어를 통해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표현하고 풀어내고 싶다. 이러한 공간(空間)을 통해 무엇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지금 현재 본인들의 공간(空間)은 건강한지? 행복한지? 만족하는지? 짚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 공연을 통해 부산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나이, 직업, 남녀노소 상관 관련 없이 전 연령층 누구나 참여하여 즐길 수 있고 경쟁력 있는 공연 작품을 개발하고, 창출하고자 한다. 이 공간(空間)이라는 작품을 통해 부산 시민들과 무용계의 소통의 장을 열고, 부산 지역 문화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자 한다.

출연진안내

안무 : 전현우
출연 : 김가람, 김정민, 윤혜선, 황선홍, 한용섭, 전현우

공연안내

■주제
: 표면적으로 보기에 우리는 독립적 존재로 살아가고 있지만, 이 세상을 구성하는 모든 것들을 공유하고 살아가고 있기에 독립적 존재일 수 만은 없다.

■안무의도
:각각 다른 공간을 향유하고 있지만, 인간으로써 우리는 같은 공간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모티브로 삼도설장구(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의 특색을 빗대어 이러한 공간을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작품소개

1. 다스름 - 궁 구궁 구궁 구궁 구궁 구궁 구궁 구궁 따 쿵
: 국악에서 본곡을 연주하기에 앞서 악기끼리의 호흡을 맞추기 위해 연주하는 음악.
가까운 위치에 있지만, 가장 먼 공간 (空間)

2.휘모리 - 덩 따따 쿵 따 쿵 덩 따따 쿵 따 쿵
: 판소리 장단 중에서 제일 빠른 장단으로,
휘모리에 모리는 '몬다'라는 뜻으로 모리 공간(空間)

3.굿거리 - 덩 기덕 쿵 더러러러 쿵 기덕 쿵 더러러러
: 우리나라 굿 장단의 보편적인 형태 가운데, 3소박4장단으로 굿+거리 합성어(合成
語)인 굿거리라는 말로 굿의 여러 거리 중 어느 한 거리의 가락이나 리듬에서 기원
했으리라고 추정되고 있다.
고요함 속에서 가락을 감고-풀고-몰아치는 다양한 흐름이 있는 공간(空間)

4.덩더궁이 - 덩 덩 덩 따쿵따
: 경기도 무무에는 느린자진몰이장단, 삼현육각 자진굿거리
충청도와 전라도 무무 느린자진몰이장단, 삼현육각 자진살풀이
경쾌하고 흥겹고, 넉넉함이 깃듯 공간(空間)

5.휘모리 - 덩 따따 쿵 따 쿵 덩 따따 쿵 따 쿵
: 자진모리와 마찬가지로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기본형에 기본형에 얽매이지 않고,
긴장된 상황이 계속되면 달고 나가다가 맺어주는 등 변화된 다양한 장단
꽃처럼 격하게 타오르다 평온함으로 마무리 되는 공간(空間)
한국창작무용 공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창작무용 공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문화회관  장기수
  • 문의처 051-749-7662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