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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소식

5분 발언 - 박기훈 의원(재송1·2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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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10.29

안전한 해운대구를 만들자

7월 11일자 국제신문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무단횡단 방지시설의 설치 예산 편성에 소극적인 해운대구를 비판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교통과 산업재해, 자살 등 국민의 생명과 관련한 3대 분야에서 사망자 절반 줄이기를 목표로 지난해부터 국민 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해운대구는 그 중 교통사고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편이다.
2019년 7월 현재 해운대구의 전체 교통사고 586건 중 보행자 사고는 전체사고의 26.6%로 156건에 달하고, 총 12명의 사망자 사고 중 보행자 사망자 수가 7명에 이르며 무단횡단 방지시설이 없는 곳의 사망자가 무려 5명이다.
인근 지자체의 무단횡단 방지시설 현황을 말씀드리겠다. 10m 이상 간선도로의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현황은 동래구 5만 1천924m 중 1만 1천885m로 22.9%, 수영구 3만 7천839m 중 6천620m로 17.5%, 연제구 3만 404m 중 5천70m로 16.7%, 남구는 5만 3천158m 중 6천469m로 12.2%인 반면 해운대구는 9만 5천865m 중 2천817m로 설치율이 2.9%에 불과하다. 현황이 이러함에도 올해 500m 설치 예산 밖에 편성하지 않았다.
최근 4년간 통계를 보면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율이 높아질수록 보행자 사망자가 줄어드는 결과를 보인다.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해운대구만 증가했다. 그야말로 해운대구는 최하위 펜스 설치율과 최상위 보행자 사망률을 가진 사람이 걷기 위험한 도시인 것이다.
관할 경찰서는 무단횡단 방지시설의 설치가 보행자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요인임을 명확히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설치 요청하고 있으나 예산 문제로 저조한 설치율이 지속되고 있다.
무단횡단 방지시설의 설치가 보행자 사망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이 명확한데도 설치를 소홀히 하는 것은 구민의 생명을 도외시한 직무유기일 것이다. 시민의 인식변화, 교통질서 확립도 중요하다. 하지만 안전시설 자체가 부족하다면 이는 공허한 외침에 불과하다. 구민의 안전이 그 무엇보다 최고의 가치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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