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주요 소식

무더위로부터 주민 건강 지킨다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홍보협력과 작성일 2023.06.01

해운대구는 여름철 폭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종합대책을 마련, 대응에 나섰다. 기상청은 올 여름은 폭염 시작일수가 빨라지고 폭염일수가 증가하며, 기온도 평년 대비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같은 기상전망에 따라 센텀시티 교차로 교통섬 등 9곳에 그늘막을 추가 설치해 5월 8일부터 모두 97곳을 운영하고 있다.
또 인명피해 제로를 목표로 폭염 상황 관리체계 구축, 저감시설 확충·운영, 취약계층 보호활동, 식중독 예방 교육·홍보 등 다양한 폭염 대책을 추진한다. 상황총괄반·건강관리지원반·시설관리반 등 3개 반으로 구성된 폭염대응팀을 운영하고 폭염 인명피해 상황관리, 취약계층 보호활동, 무더위 휴식시간제 등 공사장 현장근로자 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찬바람 나오는 쿨링 포그 그늘막 등 폭염저감시설도 지난해 대비 대폭 늘렸다. 유동인구가 많은 구남로 광장에 쿨링 포그(Cooling Fog)를 설치해 주변 온도를 3~5℃ 낮추고, 주요 횡단보도의 그늘막을 10곳에 확충한다. 쿨링포그·그늘막 외에도 살수차, 쿨 루프, 고운바다길 분수 등 다양한 폭염저감시설을 운영할 계획이다.

물 뿌려 온도 낮추는 쿨링&클린로드 도심열섬현상을 완화하고 미세먼지를 저감시켜주는 쿨링&클린로드 원격제어시스템을 6월부터 9월까지 운영한다. 도로에 자동으로 물을 뿌려 온도를 낮추는 것으로, 해운대해수욕장 이벤트광장에서 그린나래호텔 일원 500m 구간에 설치돼 있다.
6월과 9월에는 하루 1회, 7~8월에는 하루 2회, 폭염특보 발효 시 하루 3회, 미세먼지 예·경보 발령 시에도 2회 이상 추가 운영한다.
폭염 땐 쉼터를 찾으세요 무더위쉼터 84곳도 운영한다. 경로당·복지관 등 실내 무더위쉼터 79곳, 공원 등 야외 무더위쉼터가 5곳이다.
홀몸 어르신·노숙인 등 폭염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1천384명의 재난도우미를 지정, 어르신들의 건강상태와 안부를 확인하고 폭염특보 발표 시 행동요령 문자를 발송한다. 이 외에도 홈페이지·전광판 등 각종 매체를 통해 폭염 예방수칙을 홍보하고, 학교·유치원 등 100여 곳의 집단급식소를 점검하고 식중독 예방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재난안전과 ☎051.749.4647

 무더위로부터 주민 건강 지킨다

 무더위로부터 주민 건강 지킨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무더위로부터 주민 건강 지킨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