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주요 소식

고독사 예방 AI 복지사와 함께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2.03.03

홀몸 어르신 안부 챙기는
AI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식사, 수면, 건강 등 다방면으로 말을 걸고, 질문에도 대답하는 네이버 AI(인공지능) 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홀몸 어르신들이 AI를 친구처럼 느끼고 위로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10명 중 7명 이상이 "대화가 자연스럽고 재미있다"고 답했다.
해운대구가 AI 전화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을 이용하는 홀몸 어르신 100명을 대상으로 전화와 대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용자 90%가 서비스 이용 후 위로받았다고 답변했다.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은 홀몸 어르신에게 AI로 안부전화를 거는 서비스다. 해운대구는 네이버와 손잡고 지난해 4월 시스템을 개발해 11~12월 100명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했다.
기계음이 아닌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지닌 AI 상담원이 마치 자녀처럼 말을 걸고, 정서적인 공감도 이끌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불면증을 호소하는 노인에게는 커피를 줄일 것을 권하고, AI가 거꾸로 사람에게 오늘 일정을 물으며 대화를 유도하기도 한다.
AI 상담원을 개발한 네이버는 "홀몸 어르신에게 안부 전화를 한다는 상황만 가정해주면, AI가 미리 알아서 수많은 시나리오를 만들어 자체 학습을 한 뒤, 대화를 예측하고 이어 나간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 이용자 83%는 대화가 자연스럽냐는 질문에 7점 이상(10점 만점)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I가 말하는 속도에 대해서도 91%가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이어서 대화의 재미 여부에는 매우 그렇다(27%) 또는 그렇다(74%)는 답변이 나와 참여자 모두가 만족했다. 실제로 한 홀몸 어르신은 "전화를 받기 전에는 하루에 밥 먹을 때만 입을 열었다"며 "안부를 묻고 질문에도 답하는 AI가 기특하다"고 말했다.
클로바 케어콜의 안부전화를 받는 어르신 95%는 앞으로도 계속 서비스를 받고 싶다고 답변했다.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83%가 7점 이상(10점 만점)을 매겼으며, 36%는 10점 만점을 줬다. 또 고독사 방지 같은 어르신 건강 안부를 묻는 기능에도 충실했다. 이용자 95%는 안전문제 발생 시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응답했다. 해운대구는 올해 서비스 대상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복지정책과 ☎051.749.5693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고독사 예방 AI 복지사와 함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