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주요 소식

1인가구 고독사 예방 AI 클로바 케어콜 확대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2.04.01

네이버와 함께 전국 최초 개발

이용자 1천 명으로 확대
더 사람 같게 … 기능 고도화

해운대구는 국내 IT 대표기업인 네이버사와 손잡고 전국 최초로 개발한 1인가구 고독사 예방-AI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
클로바 케어콜은 인공지능(AI)이 일주일에 한 번씩 홀몸 어르신에게 전화를 걸어 식사, 수면, 건강 등을 챙기는 말벗 친구 서비스다. 96% 이상의 음성인식 정확도를 자랑해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것 같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지난해 11월 홀몸 어르신 1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 결과 90% 이상의 어르신들이 AI를 친구처럼 느끼며 위로받았다고 답했다. AI상담결과는 담당 공무원에게 자동 전송돼 위기상황을 모니터할 수 있다.
해운대구의 사례가 언론에 보도되자 전국 자치단체에서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 관내 어르신들이 직접 서비스를 신청하기도 하고, 부모의 안부를 확인하려는 자녀들의 신청도 이어지고 있다.
구는 이달부터 이용자를 현재의 100명에서 370명으로 대폭 늘리고, 하반기까지 1천 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홀몸 어르신, 중장년 1인가구는 동 행정복지센터 복지담당팀이나 구청 복지정책과 희망복지팀에 신청하면 된다.
한편, 네이버사는 2020년부터 슈퍼컴퓨터를 도입해 자체 초대규모 AI를 개발하는 등 기술 고도화에 힘쓰고 있으며, 해당 기술을 클로바 케어콜에도 적용해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를 구현했다.
해운대구청장은 "핵가족화로 가족 기능이 약화돼 사회적 돌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인력 부족 등으로 한계가 있다"며 "돌봄 복지사 역할을 하고 있는 클로바 케어콜은 고독사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의 복지정책과 ☎051.749.5693

1인가구 고독사 예방 AI 클로바 케어콜 확대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1인가구 고독사 예방 AI 클로바 케어콜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