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주요 소식

균형잡힌 도시정책 살고 싶은 정주도시로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1.11.01

대한민국 도시대상 2년연속 수상
지원체계 부문 전국 1위
특별상에 이어 장관상 영예



해운대구는 2021 대한민국 도시대상 지원체계 부문에서 전국 1위 지자체로 선정돼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2020년 종합부문 특별상을 수상한데 이어 지원체계 부문에서도 장관상을 수상함으로써 2년 연속 대한민국 도시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국토교통부가 2000년부터 매년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도시민의 생활여건과 도시경쟁력 향상 등 지자체 도시행정 전반의 성과를 평가해 시상하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
국토교통부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를 위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국토연구원 등 학계, 연구기관, 실무단체 등에서 도시·환경·경제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추천받아 도시대상 평가단을 구성했다.
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환경, 지원체계 등 4개 부문 78개 지표에 대한 서류평가와 현장실사 등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지속가능성, 생활인프라 분야에 대해 지난 6~8월 약 3개월간 평가를 실시했다.
구가 수상한 지원체계 부문은 도시행정 중에서도 ▲비도시지역, 녹지지역의 난개발 방지 ▲도심지역 재생 또는 활성화 ▲토지이용 인허가 간소화 ▲주민참여 활성화 ▲주민 역량강화 교육행사 개최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해운대구는 ▲전국 자치구 최초, 장산구립공원 지정 ▲해운대공원 등 장기미집행공원 보전 노력 ▲반여·반송 도시재생뉴딜사업 ▲오봉산, 와우산 여가녹지 조성사업 ▲청사포항 어촌뉴딜사업 ▲OK! 공감 구청장실 ▲온라인 소통망 다모이소 ▲100인의 구청장 원탁회의 ▲해운대 원더풀 미래대학 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개발과 보존, 재생과 창조의 균형 잡힌 도시정책을 통해 해운대를 누구나 살고 싶은 정주도시로 만들고, 다양한 소통창구와 주민참여 활성화 시책 등 신뢰받는 공감행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해운대구청장은 "2년 연속 도시대상 수상의 쾌거는 해운대를 아끼고 사랑하는 40만 구민과 함께 일궈낸 자랑스러운 성과"라며, "앞으로도 구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에 빛날 미래도시 해운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의 기획조정실 ☎051.749.4014

균형잡힌 도시정책 살고 싶은 정주도시로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균형잡힌 도시정책 살고 싶은 정주도시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