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구민운동 현장을 가다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04.05

클린 어벤져스팀·동네 환경보안관 활약
동네 대청소의 날 운영, 청소왕 선발

해운대구는 쾌적한 어메니티 도시로 만들고자 ▲담배꽁초 없는 해운대 ▲내 집, 내 가게 앞 잡초 뽑기 ▲1회용품 줄이기 등 3대 구민운동을 추진한다. 이달에는 주민자치위원회 주도의 반여3·4동 사례를 소개한다.

*반여3동
반여3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손현옥)는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환경정비를 추진하기 위해 주민들로 이루어진 전담조직 어메니티 추진단을 구성한다.
추진단은 담배꽁초 없는 해운대 조성에 앞장서는 클린 어벤져스팀, 내 집 앞, 내 가게 앞 잡초제거 운동을 주도하는 동네 환경보안관, 1회용품 사용 줄이기로 지구환경을 지켜나가는 에코 지킴이 등 3개 분과로 나뉘어 활동한다.
클린 어벤져스팀은 영화 속의 슈퍼 히어로, 어벤져스를 모티브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지켜주는 영웅이라는 뜻을 담았다.
어벤져스팀은 11개 단체에서 단체별 핵심 회원 3명 내외를 추천받아 30명으로 구성됐다.
상습 흡연지역 및 불결지를 정비하고, 야간 청소년 대상 금연 계도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마을건강센터와 연계해 금연캠페인과 금연건강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동네 환경보안관은 평소 집 앞 및 골목길을 솔선수범해 청소하는 주민 10명을 추천받아 동네보안관으로 지정하고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지속적으로 내 집 앞 골목길을 청소하는 모습을 보여줘 주민들의 의식 변화를 꾀한다.
에코 지킴이는 1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통해 궁극적으로 지구환경을 지키는 활동을 한다. 반여3동 소재 환경운동연합과 시장 상인회가 주축이 된다. 각 가정의 쓰지 않는 장바구니를 모아 필요한 주민에게 전달, 커피숍과 텀블러 사용 포인트제 실시 협약 등을 추진한다.

*반여4동
반여4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화식)는 매월 세 번째 수요일 단체원과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우리동네 대청소의 날을 운영한다.
동네방네 소문내기 운동을 통해 어메니티 사업을 적극 홍보하고, 단체별 구역책임제를 운영한다.
연말에는 청소 왕도 선발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3대 구민운동 현장을 가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