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다운 이웃

우리동네 훈훈한 이웃소식(10월호)

정다운 이웃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0.10.05

우리동네

우1동
○…자생단체원과 주민은 9월 10일 태풍 피해복구 주민 대청결활동을 펼쳤다. 통장을 중심으로 내 집 앞 청결활동을 실시하고 주민자치위원과 자생단체원들은 동백섬 해안 부유물을 수거했다.
○…해운대환경포유(대표 하경용)는 9월 15일 도시락, 마스크, 손뜨개 마스크 스트랩 100개를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또 코로나19 사태로 급식소 운영이 중단된 이후 매주 화요일 도시락을 관내 취약계층 가구에 지원하고 있다.

우2동
○…효잔치 추진위원회(위원장 문운복)는 9월 16일 찾아가는 경로孝잔치를 개최했다.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 수영로교회, 해운대 새마을금고, 부산은행 우동지점에서 후원한 식빵, 잼, 베지밀 등 8종류로 구성된 선물꾸러미를 효잔치 추진위원회 30여 명이 포장해 250여 명의 어르신에게 전달했다.

중1동
○…행정복지센터는 9월 10일 주민과 단체원 40여 명이 참석해 태풍 피해 복구를 위한 환경정비 시간을 가졌다. 관내 오산공원과 간선도로에 있는 태풍 잔해물을 정비하고 무단투기 쓰레기도 집중 수거했다.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정영근)는 9월 3일 관내 노후 주택에 거주하는 저소득 노년층 가구를 방문해 방충망 교체와 LED 조명 설치사업을 실시했다.

중2동
○…행정복지센터는 9월 10일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문숙)와 각급 단체원, 주민 등 30명과 함께 달맞이언덕 다소미공원, 청사포 일원에서 태풍 잔재물과 쓰레기를 수거하는 대청결 활동을 실시했다.
○…새마을부녀회(회장 류미아)와 지역사랑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문숙)는 9월 17일 반찬 나눔 활동을 실시해 취약계층 20가구에 전달했다. YES자원봉사캠프(캠프장 방서윤)는 9월 24일 홀몸 어르신 10가구에 안부인사와 함께 명절 음식을 전달하며 이웃 사랑 나눔을 실천했다.

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복연)는 노인의 날을 앞두고 9월 11일 저소득 어르신 부부 12가구에 직접 만든 케이크와 코사지를 전달하고 안부를 묻는 꽃보다 코사지 사업을 실시했다.

좌2동
○…행정복지센터는 9월 10일 태풍 피해복구 및 어메니티 실천의 일환으로 태풍 피해복구 주민 대청결 활동을 실시했다. 자생단체, 공무원, 주민 등 70여 명이 참여해 주요 간선로와 공원을 중심으로 태풍으로 인한 각종 잔해물과 쓰레기 등을 수거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하경해)는 9월 2일 마스크 스트랩을 직접 제작하는 놓치지 않을 거야 마스크 사업을 시행했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시행되면서 고립감이 더욱 심화된 저소득층에게 마스크 스트랩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됐다.

좌3동
○…행정복지센터는 주민자치 문화교실 특별강좌로 9월 14일부터 플랜트 스타일링 교실을 운영 중이다. 식물과 흙을 이용하는 여가활동으로 코로나19로 지친 주민의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 강좌는 9월 23일까지 월·수 모두 4회에 걸쳐 진행됐다.

좌4동
○…중고마켓운영위원회(위원장 이삼영)는 행정복지센터 지하에 운영 중인 마켓 운영수익금 100만 원으로 진로 탐색 관련 도서를 구입, 관내 청소년들에게 전달했다. 중고마켓은 주민들이 기증한 각종 생활물품을 판매하고 있다.

송정동
○…주민, 단체원, 자원봉사자, 구 직원 등 130여 명은 9월 10일 연이은 태풍으로 발생한 송정해수욕장 도로변 모래, 백사장 해초, 옛 송정초등학교와 그린레일웨이 일원의 각종 쓰레기를 청소하며 깨끗한 동네 만들기에 힘썼다.
○…행정복지센터는 9월 16일 새마을부녀회(회장 이용란) 회원 등 10여 명과 함께 저장강박증을 앓고 있는 어르신 댁을 방문해 가정 내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하고, 화재 단독 경보 감지기와 소화기를 설치하는 등 주거환경을 개선했다.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이용우)는 9월 17일 경제적으로 어려운 10가구를 대상으로 노후한 전등을 LED등으로 교체하는 사랑나눔 집수리 봉사활동을 펼쳤다.

반여1동
○…이태인, 이다인, 이선우 어린이가 9월 4일 부모님과 함께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마스크를 구입하기 힘든 취약계층을 위해 마스크 1천 장을 기탁했다. 태인이 가족은 지난 3월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손소독제 100개를 기탁했다.
○…행정복지센터는 8월 28일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부녀회, 싹쓰리 환경정비단과 함께 수영강변 EM 흙공 던지기 행사를 열어 수영강 수질 개선 활동을 펼쳤다.

반여2동
○…자율방재단(단장 김병희)은 9월 10일 태풍 피해 청결을 펼치고, 피해지역 예찰 활동을 실시했다. 단원들은 토사물, 잔가지 등 대로변 쓰레기를 치우는 등 깨끗한 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힘썼다.

반여3동
○…행정복지센터는 주거환경이 열약해 위험에 노출돼 있는 취약계층을 위해 7월부터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다. 9월에는 치매노인, 중증장애인 30세대에 가스안전 차단기를 설치했다. 또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홀몸 어르신 가구에 안전손잡이와 차임벨을 설치했다. 앞으로도 맞춤형 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반여4동
○…행정복지센터는 올 연말까지 사회적 고립 고위험군과 장애인가구 등 12가정을 대상으로 마을 살펴보기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고독사 예방 인적망을 구성해 매월 안부 확인과 격주 가정방문으로 대상자들의 심리적 안정을 돕는 고독사 예방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반송1동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단체, 통장협의회, 반송복지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힘을 모아 9월 10일 석대천에서 태풍피해 복구를 위한 대청결활동을 펼쳤다.
○…새마을부녀회(회장 이성희)는 9월 17일 관내 저소득 홀몸 어르신 20세대에 간편조리식품, 밑반찬, 김 등을 전달하는 반찬나누기&사랑더하기 사업을 진행했다. 이날은 해운대구자원봉사센터에서 만든 사랑의 밥차 밑반찬 키트도 함께 전달했다. 명절이면 더 외로운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이었다.

반송2동
○…행정복지센터는 9월부터 주택과 주택 틈 사이 빈 공간에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던 쓰레기를 치우고, 틈새마다 감성 있는 가림막 200여 개를 설치해 무단투기 근절 효과를 거뒀다. 앞으로 태양광 LED를 부착해 야간에도 안전하고 아름다운 골목길을 만들 계획이다.
○…행정복지센터는 9월 11일 영산대학교 미용건강관리 전공학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학교 측은 앞으로 각종 행사나 사업 추진 시 학생 봉사자를 지원하고, 행정복지센터는 현장실습 등을 협조해 평생교육체제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주민자치회(회장 송민우)는 분과 사업의 일환으로 9월 18일 행복한 동행, 인생은 아름다워~ 어르신 인생사진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번 전달식은 8월 20일 관내 어르신 32명을 대상으로 촬영한 사진을 액자로 제작해 전달하는 등 어르신들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시간이었다.

재송1동
○…주민센터는 흙향기 나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도시농부 양성과정인 재송, 텃밭을 부탁해 강좌를 개설했다. 마을의제사업으로 추진되는 이번 강좌는 10월 29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주민센터 옥상텃밭을 이용해 도시농업의 기초를 배우고 도시농업 공동체 형성의 기반을 다지는 시간이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정금분)는 코로나로 외출이 어려운 주민들이 식물을 키우며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실내 텃밭 화분나눔 사업을 실시했다.

재송2동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부녀회, 새마을문고, 바르게살기위원회, 기동대, 자원봉사자들은 연이은 태풍으로 관내 곳곳에 쌓인 쓰레기를 치우는 데 힘을 모았다.
○…YES자원봉사캠프(캠프지기 화순자)와 행정복지센터는 9월 18일 마음의 화분 사업을 실시했다. 외부활동 제약에 따라 외로움과 우울감을 느끼는 어르신들에게 정서 안정과 활력을 제공하고자 홀몸 어르신 10가구에 반려식물 해피트리를 전달했다.

우리동네 훈훈한 이웃소식(10월호)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우리동네 훈훈한 이웃소식(10월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