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다운 이웃

저 컵말고 E컵 주세요~

정다운 이웃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2.03.03

"저 컵말고 E컵 주세요~"

더 깨끗하게 편리하게
다회용컵으로 지구 살린다
"E컵으로 주세요"
해운대 카페 여기저기에서 음료 주문할 때 들리는 소리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다. 환경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요소 중 쏟아지는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는 너무도 심각하다.
이런 플라스틱 용기 배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해운대구와 벤처기업이 나섰다.
스타트업 그린업(대표 오민경)은 부산시의 지원을 받아 재생 가능한 친환경 소재 무독성 PP(폴리프로필렌)로 다회용컵을 제작했다. 수거된 컵은 초음파 세척기와 UN살균 등 여섯 차례 공정을 거쳐 세척한 후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90% 잡고, LED 살균기 배송함을 통해 카페로 전달된다.
다회용컵은 QR코드로 추적해 200회 정도 사용한 후, 다시 재활용 원료로 매각 처리된다하니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
환경 문제에 대해 앞서가는 해운대구는 행정복지센터와 관내 카페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환경 문제 개선에 동참하는 카페와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서 26개 카페가 동참하고 있다.
4월부터 카페 내 1회용컵 사용이 금지된다고 하니, E컵 사용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이달 말까지 무료 보증금 충전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앱을 다운받아 회원 가입하고 카카오채널 E컵을 이용하면 된다.
보증금은 컵 1개를 대여할 때 필요한 금액으로 컵 사용 후 반납하면(10일 이내) 돌려받을 수 있다.
블로그(E컵), 인스타(ecup_greenup)를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강미옥 명예기자


부산E컵 사용 방법

① E컵 앱을 깐다.
② 보증금 2천 원을 충전한다.
③ 음료를 주문한다.
④ "E컵으로 주세요"라고 말한다.
⑤ 마시고 난 뒤 E컵의 QR코드를 찍고 컵을 반납한다.
⑥ 보증금을 다시 돌려받는다.

저 컵말고 E컵 주세요~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저 컵말고 E컵 주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