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생활

청소년 유망직업 -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문화∙생활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0.05.18

디지털 시대 과학수사관… 민간수요 증가


Q: 요즘 범죄 수사에서는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이 많이 쓰이는 것 같은데 디지털 포렌식이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하면 전문가가 될 수 있는지 알고 싶어요.

A: 포렌식(Forensic)이란 법적인, 법정과 관련된, 법의학 등의 뜻을 가진 단어로 디지털 포렌식이란 디지털 기기에 남아 있는 정보를 추적하고 분석해 범죄의 단서와 증거를 찾아내고 법적 증거능력을 가질 수 있게 쉽게 정리하는 일련의 수사기법을 말한다. 스마트폰, PC 외에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는 물론 사이버 공간, 즉 인터넷 커뮤니티, 온라인 게임 등에서 일어나는 범죄 증거까지 밝히는 등 그 분석 범위를 넓히게 되면서 사이버 포렌식이라는 확장된 의미로 불리기 시작했다.

* 필요자질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이 되려면 법학, 인문학,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능력을 갖춰야 한다. 확보한 자료를 면밀하게 분석, 법정에서 효력을 발휘하는 증거로 재탄생하고, 법정에서 디지털 자료가 가지는 증거로의 효력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운영체제, 정보 보안 등 IT 전반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논리력, 스피치능력, 변론능력, 법률적 소양을 갖춰야 한다. 디지털 자료가 증거로 채택되는 것으로 역할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디지털 자료를 확보·복구·해석한 과정과 결과를 재판과정에 필요한 보고서로 작성해 제출해야 하므로 글쓰기 능력도 필요하다. 방대한 양의 디지털 자료 중 범죄 단서를 찾아내고, 증거로 채택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집중력과 끈기도 뒷받침돼야 하므로 탐구형 성향을 가진 사람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 직업전망
지금까지 대부분 포렌식 수사는 경찰서나 검찰청 등 국가기관이 주도하고 있지만 수요가 커지면 민간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회계법인이나 대형 로펌에서 일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회계 관련 자료가 데이터베이스화돼 있기 때문에 회계장부 관리를 하는 데도 포렌식 기술을 갖춘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업에 속해 있는 경우 아직은 포렌식 도구를 이용해 디지털 자료를 수집하고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하는 수준이지만, 대기업들도 법무팀 산하에 디지털 포렌식 조직을 두고 분석 능력까지 갖춰 특허소송 등에 대비하고, 감사팀도 기술 유출 등에 대처하기 위해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를 채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 준비 방법
기본적으로 IT 전반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증거 관련 규정이 포함되어 있는 형법과 형사소송법 공부도 필수적이며, 논리력과 스피치 능력 등도 갖춰야 한다.
관련 대학의 전공은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이 있다. 더 체계적으로 배우거나 연구를 하고 싶다면 학부나 대학원의 관련 학과로 진학하면 유리한데 관련 강의가 개설된 대학은 경기대 산업기술보호특화센터, 호원대 사이버수사경찰학부, 광주대 사이버보안경찰학과, 군산대 디지털 포렌식 전공, 영산대 사이버경찰학과, 한국IT전문대학 사이버포렌식학과가 있다. 대학에 진학할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사설교육업체를 통해 배울 수도 있다.

* 진출분야
국내 관련 수사기관은 (해양)경찰청, 검찰청, 국방부, 국정원이 있다. 기관마다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목적에 맞게 지원할 필요가 있다.
특사경(특별사법경찰관)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특사경은 행정공무원으로 소속기관의 관할지역 내에서 특별한 수사권한을 가진다. 디지털증거가 늘어남에 따라 행정기관에서는 추가적으로 디지털 포렌식 관련 특사경을 모집하거나 관련 기술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인 공공기관으로 시·도청, 관세청, 국세청, 금융감독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저작권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선거관리위원회, 한국마사회, 식약청 등이 있다.
법무법인이나 회계법인에서도 변호사나 회계사를 보조하기 위해 채용하고 있으며 점차 채용의 기회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민간기업은 대부분 경력직을 선호하기 때문에 유관 업무를 수행한 후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 데이터복구, 모바일데이터 분석, 영상/음성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다.

* 관련 도서
과학수사를 위한 디지털 포렌식 (이규안 등 저, GS인터비전)/속임수의 심리학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김영헌 저, 웅진지식하우스)/해킹 맛보기 (박찬암 등 공저, 에이콘출판사)/컴퓨터 포렌식 수사 기법(대런 헤이즈 저, 에이콘출판사)

박 명 순
부산강서고 진로진학상담교사

청소년 유망직업 -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청소년 유망직업 -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