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칼럼

<건강칼럼>치주 건강, 의료보험으로 부담 없이 챙기자

칼럼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1.09.01

스페인 마드리드 연구팀에 의하면 치주질환과 코로나19 감염 합병증의 연관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구강 내 미생물은 세균성 심내막염, 알츠하이머, 당뇨병, 류머티즘성 관절염 등 전신 질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스케일링 등 치료를 권장하는 이유다.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치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만 19세 이상 성인은 연 1회 스케일링(15,000원~)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치주 질환이 있는 경우 스케일링뿐 아니라 치근활택술, 치은소파술 등도 가능하다.
둘째, 어르신들은 치아가 약해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하시는 경우가 많다. 만 65세 이상이신 분들은 평생에 2개까지 임플란트 의료 보험 적용받을 수 있다. 다만, 치아가 전혀 없으신 무치악 환자분들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셋째, 임플란트와 함께 어르신들이 많이 진행하시는 치료로는 틀니 치료가 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틀니도 의료 보험 혜택이 가능하다. 틀니는 평생에 2개까지 지원이 가능한 임플란트와는 달리 7년마다 보험 혜택이 가능하다.
넷째, 만 12세 이하 어린이들은 영구치의 충치, 즉 치아우식 치료(광중합형 레진)가 보험 혜택이 가능하다.
다섯째, 만 18세 이하 청소년들은 영구치 충치 예방치료(실런트) 보험 혜택이 있으며 본인 부담금은 10% 정도가 발생한다.
여섯째, 그 외에도 턱관절 질환, 사랑니 발치, 신경 치료 등 일상에서 의외로 많은 분이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 부분에 대해서도 보험 혜택이 가능하다. 이처럼 치과 진료의 건강보험 혜택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건강보험을 이용하면 합리적으로 치아 건강을 잘 유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정동수 더제니스치과 원장(051.747.3334)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건강칼럼>치주 건강, 의료보험으로 부담 없이 챙기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