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 만성 콩팥병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06.17

감기나 여름철 음식섭취 주의해야

몸속의 정수기로 불리는 콩팥은 우리 몸의 대사 과정이나 음식을 섭취해 생기는 노폐물을 처리한다. 몸 안의 수분량과 전해질을 조절하고, 여러 가지 호르몬을 분비한다.
만성 콩팥병이란 여러 가지 원인 질환으로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몸의 노폐물을 제거하지 못하고, 수분과 전해질 조절이 적절하게 되지 않는 병이다.
콩팥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크기가 작아지고 콩팥으로 가는 혈류가 줄어 노폐물을 걸러내는 콩팥의 기능, 즉 사구체 여과율이 점차 감소한다.
고령의 경우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으로 콩팥 기능 감소가 더 빨리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콩팥 기능이 정상이더라도 폐렴이나 장염에 의한 고열, 설사 등으로 심한 탈수가 발생했을 때 고령의 환자는 신체 회복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급성으로 진행될 수 있다.
콩팥병은 소변으로 배설돼야 할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몸 안에 쌓여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요독 증상이라고 한다.
콩팥 기능에 따라 나타나는 요독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다. 식욕부진, 구역, 구토, 소화불량, 설사, 변비 등 소화기 이상과 전신 피로감, 근육통, 사고력 저하, 빈혈, 피부 가려움, 성욕감퇴 등이 나타나고 심하면 호흡곤란과 부종 등으로 투석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비슷한 콩팥 기능을 가지고 있더라도 요독 증상은 나이에 따라 나타나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 고령인 경우 면역력이 감소돼 있기 때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다. 폐렴이나 장염으로 인한 탈수는 급성 콩팥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감기나 여름철 음식섭취 등을 주의해야 한다.

김 병 우
해운대부민병원 인공신장센터장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건강칼럼 - 만성 콩팥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