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에서 -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으로 2주 내에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8.10.05

 


<명절 체중 감량법>


추석 연휴 동안 급격히 찐 살을 단기간에 빼는 방법은 없을까? 다행히 급하게 찐 살은 급하게 뺄 수 있다.
갑자기 늘어난 몸무게는 실제 지방이 증가한 것이 아니라, 글리코겐이 일시적으로 증가한 것이기 때문이다.
글리코겐은 음식물 섭취를 통해 얻는 운동 에너지원으로, 간과 근육에 저장된다. 이는 약 1~2주 가량 조금 덜 먹고 더 움직이면 쉽게 뺄 수 있다.
우리 몸은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는 항상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명절에 급격히 불어난 체중도 단기간에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글리코겐을 줄이지 못하면 에너지원은 지방으로 축적되기 시작한다.
지방을 빼는 것은 글리코겐을 뺄 때보다 7~8배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명절 연휴에 찐 살은 2주 내로 빼야 한다.
이처럼 급히 찐 살을 뺄 때 가능한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하고, 역삼각형 형태의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아침을 가장 많이 먹고 저녁을 가장 적게 먹는 식이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복부 전체를 골고루 운동해야 한다. 윗몸 일으키기를 매일 한다고 해서 날렵한 뱃살을 만들 수 없다. 충분한 근력운동을 통해 근력을 기르고 빨리 걷기나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골고루 해야 한다.


/권희선 해운대부민병원 내분비내과 과장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진료실에서 -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으로 2주 내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