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칼럼 - 우리 아이는 <좋은> 아이입니다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8.03.08

야단치고 나무라기보단
우리 아이가 얼마나
좋은 아이인지 알고
끝까지 믿고 기다리자



영화 굿 윌 헌팅의 주인공 이름이 뭔지 아시나요? 바로 윌이 주인공 이름입니다. 그렇다면 주인공의 성은 무엇일까요? 제목에 나와 있는데 이 역시 얼른 대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헌팅이 주인공의 성입니다.
그렇다면 왜 주인공의 이름 앞에 Good이 붙었을까요? 우리나라 식으로 예시를 들어보면 김민수라는 이름 앞에 Good이 붙은 겁니다. 그러니까 좋은 김민수라는 뜻이 되겠지요.
주인공 윌은 사회에서 말하는 소위 문제아입니다. 천재적인 머리를 누군가의 상처를 건드는데 사용하고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술을 마시고 사고를 치고 자주 재판에 넘겨집니다. 하는 일은 MIT 공대에서 청소를 하고 있죠. 영화에는 윌이 잘되기를 바라는 두 교수가 나옵니다. 한 사람은 윌의 천재성을 발견하고 윌이 성공할 수 있도록 상담을 지원하고 좋은 회사를 소개시켜주며 공부를 시킵니다. 한 사람은 윌을 상담하면서 친구처럼 선배처럼 때로는 싸우기도 하면서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영화 제목이 왜 굿 윌 헌팅인지 두 교수가 다투는 장면에서 드러납니다. 윌을 실패자로 만들고 싶지 않다는 교수의 말에 다른 교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실패하는 게 어때서? 실패가 뭔데. 무엇보다 그 애는 좋은 아이야.
주인공 이름 앞에 Good이라는 단어가 붙은 것은 이 이유입니다. 문제아로 보이는 윌이 사실은 얼마나 좋은 아이인지 이 교수는 알고 있었던 겁니다. 다른 사람들을 상처 주고 문제를 일으키고 한심한 세월을 보내는 것 같아서 나쁜 아이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이 교수는 알고 있습니다. 윌이 얼마나 좋은 아이인지.
우리 부모들이 다른 건 다 몰라도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다 오해해도 우리 부모들이 잊으면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세상은 몰라도 우리 부모들이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얼마나 좋은 아이인지 아는 것 그것을 끝까지 믿는 것.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 아이가 얼마나 좋은 아이인지를 알아야 그 자리로 돌아옵니다. 무의식적으로 아이에게 네가 얼마나 못났는지, 네가 얼마나 나쁜지를 얘기할 때가 있습니다. 하는 행동을 보면 답답하고 지켜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는 지금 성장하고 있고 배워가고 있는데 부모 입장에서는 짠~ 하고 완벽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으니까요. 지금 우리 아이는 성장하고 있고 배워가고 있습니다. 부모들이 우리 아이가 좋은 아이라는 것만 잊지 않고 지켜봐 준다면 아이들은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가장 좋음을 발휘할 겁니다.
우리 아이는 참 좋은 아이입니다.


원은정 <부모의 인문학 질문법> 저자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부모교육 칼럼 - 우리 아이는 <좋은> 아이입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