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미래 유망직업 - 항공기 조종사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09.16

하늘길 꿈꾼다면 시력, 체력 관리가 필수

Q : 항공기 조종사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세요.

A : 항공기 조종사 면장은 국제적으로 통용돼 해외 취업이 가능하므로 국내로 한정된 다른 직업에 비해 취업 가능성이 높고, 활동 범위가 넓어 앞으로 10년간 항공기 조종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필요 자질
복잡한 비행기 계기판과 관제사의 지시, 비행 중에 눈에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비행할 수 있는 집중력이 요구된다. 외국의 항공관제사와 의사소통하기 위해 외국어 실력이 수준급 이상이 되어야 하고, 건강한 체력도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게 되므로 건전한 정신과 강한 책임감이 요구되고 기상이변 등 갑작스러운 상황 발생 시 정확한 판단력이 필요하며, 오랫동안 가족과 떨어져 생활할 수도 있으므로 외로움을 견딜 수 있는 인내심도 필요하다.

■ 준비 방법
조종사 진로탐색의 시작은 신체검사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항공신체검사기준 을 충족하는지 알려면 항공신체검사 실시 의료기관인 부산대병원, 해운대백병원, 양산부산대병원에서 항공신체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굉장히 까다로운 신체검사 중에서 시력이 문제되는 경우가 많은데 나안 시력 0.5이상, 교정 시력 1.0이상이 되어야 한다. 특히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미리하고 지원하면 관련 학과 입학이나 공군의 조종사 신체검사에서 문제가 될 수도 있으므로 어릴 때부터 시력 관리가 중요하다.
항공기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실습 등의 교육비가 많이 들어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단연 공군사관학교 입학이다. 공군사관학교는 2020 대입 기준으로 한해에 신입생을 215명(남자 193명, 여자 22명)을 모집하고 48:1의 경쟁률을 보였다. 1차 시험으로는 국어 영어 수학 시험을 치고, 1차 시험에서 통과된 이를 대상으로 2차 시험으로 신체검사 논술 체력검사 면접 등이 있다.
학업능력이 뛰어나면서도 까다로운 신체검사와 오래달리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의 체력 검증을 통과하기가 쉽지는 않다.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하면 공군 소위로 임관해 15년간 군 조종사로 복무한 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도 있다. 단, 군 생활 중 운송용 조종사 면장을 취득해야 하며, 민간항공사에 채용되어야 한다.
일반 대학에 진학한 뒤 항공기 조종사가 되는 방법도 네 가지가 더 있다. 첫째, 한국항공대, 한서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해 공군 학생군사교육단(ROTC)을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해 12년간 군 조종사로 복무한 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공군사관학교와 마찬가지로 훈련에 개인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
둘째,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된 가톨릭관동대, 경운대, 극동대, 세한대, 신라대, 중원대, 청주대, 초당대, 충청대 등이나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에 진학하고, 해당 학과 졸업 후 비행교육원 등에서 교육을 받으면 되는데 이 경우 교육비용이 많이 든다.
셋째,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해 공군 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거나 넷째,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교육기관의 교육을 받아도 된다.
대학을 다니다가 또는 대학 졸업 후에 조종사가 되고 싶은 경우는 항공사의 조종훈련생으로 선발돼서 교육을 받고 입사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항공사가 훈련생을 먼저 선발하고 훈련 비용 중 일부를 지원한 뒤 조종사로 키우는 제도다. 개인이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1억 5천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데 이 중 2천만 원 정도를 항공사가 부담한다.
해외에서 일정한 자격을 갖춘 뒤 조종사가 되는 방법도 있지만 국내보다 주거비·생활비 등 비용이 많이 든다. 하지만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는 항공유 가격이 저렴하고, 비행 실습을 할 수 있는 날씨나 공항의 연습시간 확보 등 제반 여건이 좋아서 국내보다 더 빨리 면허를 딸 수도 있다. 항공유학으로 해외에서 면허를 취득하고 비행시간을 채웠더라도 국내 면허를 취득하려면 따로 시험을 거쳐야 한다.

■ 추가정보를 위한 추천도서
- 부시파일럿, 나는 길이 없는 곳으로 간다(오현호/ 한빛비즈)
- 파일럿의 진로탐색 비행(최재승/ 누벨끌레)
- 항공기 조종사 : 창공의 별, 조종사 진로 지침서(박지청/ 푸른들녘)
- 항공기 조종사 & 항공기 승무원(와이즈멘토/ 주니어김영사)
- 비행의 시대 : 77가지 키워드로 살펴보는 항공 우주 과학 이야기(장조원/ 사이언스북스)

청소년 미래 유망직업 - 항공기 조종사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청소년 미래 유망직업 - 항공기 조종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