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미래 유망직업 -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10.29

동물을 친구로 생각하는 마음 있어야

Q : 동물을 좋아해서 관련 TV 프로그램을 즐겨 보는데 동물들의 문제 행동을 바로잡는 분이 나와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 매력적인 직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하면 그런 직업을 가질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A : 반려동물 천만의 시대,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2020년 6조원을 예상할 정도라고 한다. 반려동물이 미용실이나 호텔을 이용하는 일은 다반사고, 생후 3~12주 애견을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이 생겼고, 애견행동클리닉까지 생겼다. 이처럼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심지어 반려동물에게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때도 사람과 똑같이 이해하려는 주인들이 늘고 있다.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을 반려동물 행동교정사라 한다.

■ 하는 일
주로 과도하게 짖거나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화장실 문제를 잘 처리하지 못하는 등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경우에 의뢰하는데, 행동교정사는 주인과 상담, 반려동물의 행동 관찰 등으로 문제행동의 본질과 원인을 분석한 후, 훈련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시하고 관리한다. 가정에서 주인이 반려동물의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도 알려줘 행동 교정을 돕는다.

■ 필요 자질
동물을 친구로 대하고 동물의 마음을 파악하는 과정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을 이해하고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보호자와 대화를 하거나 행동 교정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득하는 등의 과정에서 대인관계능력이 필요하다. 동물을 훈련시키거나 보호자가 동물을 잘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동물의 문제 행동 원인을 찾기 위한 분석과 자료 수집을 좋아하고 행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 준비 방법
반려동물 산업이 성장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반려동물 행동교정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라서 선진국 수준의 훈련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은 부족한 실정이다. 현 상황에서는 전문대학, 대학교의 동물 관련학과(애완동물(학)과, 동물산업(학)과, 동물자원학과)에서 동물 이해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려동물 관련 학과가 개설된 4년제 일반대학은 원광대학교에 반려동물산업학과가 있고, 전문대학으로는 부산여대 반려동물과, 서라벌대 반려동물과, 대전과학기술대 애완동물과, 서정대학 애완동물과, 수성대학 애완동물관리과, 혜전대학 애완동물관리과, 신구대 애완동물전공, 우송정보대 애완동물학부가 있다.
하지만 대학의 애완동물 관련학과의 경우 트리머, 핸들러, 동물간호, 동물미용, 실험동물관리 등을 광범위하게 가르치기 때문에 정작 특정 동물의 행동심리 및 행동교정에 대한 심도있는 교육은 다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이 아닌 평생교육기관에서도 반려동물관리전공, 애완동물관리전공을 이수하거나 민간 훈련 기관의 반려동물 관리 과정을 통해서도 동물행동 교정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가 있다. 하지만 이런 교육기관의 과정을 이수했더라도 동물을 돌보는 서비스 분야에서 실무 경험을 충분히 쌓아야 한다. 반려동물 행동교정사로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려동물에 대한 이론 학습과 실전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신입으로 취업한 경우에는 견습생으로 활동하고 경력이 쌓이면 훈련사가 된다. 훈련사가 되면 반려동물과 관련된 여러 기업에 경력자로 취업할 수 있다. 공공 기관이나 민간단체의 특수 목적견(마약탐지견, 경비견, 구조견, 군견, 장애인 도우미견 등)을 훈련하는 곳으로 직장을 옮겨 일할 수도 있다. 경력과 전문성을 토대로 강사로 활동하거나 반려동물 훈련소나 훈련 학교, 반려동물 호텔 등을 창업해 운영할 수도 있다.
반려동물의 행동교정과 관련된 공식화된 국가공인자격증은 아직 없고, 민간등록 자격으로 애견 훈련사, 반려동물행동교정사, 반려동물관리전문가, 반려동물관리지도사, 반려동물전문가, 반려동물훈련사, 반려동물훈련지도사 등이 있다.

■ 직업 전망
혼자 사는 사람이나 자녀를 낳지 않는 부부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반려동물과 연관된 산업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반려동물과 관련된 방송 프로그램이 사람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끌면서 반려동물 훈련·상담사에 대한 관심도 계속 증가하고 있어 동물 조련 분야에서도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추가정보를 위한 추천도서
- 강아지 심리백과(이웅용/ 예문아카이브)
- 나의 반려동물도 나처럼 행복할까(데이비드 미치 저, 추미란 역/ 불광출판사)
- 어서 와 반려견은 처음이지? (최인영/ 리드리드)
- 반려동물의 통증과 행동(토마스 캄프스 모레이 외/ 범문에듀케이션)

박 명 순
금명여고 진로진학상담교사

청소년 미래 유망직업 -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청소년 미래 유망직업 -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