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보여주는 활동선택 핵심역량 부각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7.10.12

<입시 A~Z>


자소서 배려 나눔 인성
자기주도적 활동한 내용
구체적으로 확장해야


자기소개서 3번 문항은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야한다. 
교사들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가급적 구체적으로 쓰려고 애를 쓰지만 내용이 아쉽고, 또 학생부 기록만으로는 학생의 인성을 입체적으로 살려내기가 어렵다. 또한, 학생부에 기록되지 못한 개인적 사례들도 많이 있을 터, 이러한 여러 활동 중 자신의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난 것을 선택하고, 핵심역량을 부각시켜 자신을 입체적으로 보여주자.
가상 예시를 통해 자기소개서에 대해 생각해 보자.
A: 교내 봉사동아리의 장으로서 주말 봉사활동 연간계획을 수립하였고, 봉사기관 선정과 세부 활동계획을 수립, 동아리부원들의 역할 분담 등 매회 봉사의 내용이 알차게 진행되도록 사전 작업을 치밀하게 계획하였고, 봉사 당일 결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당일 현장에서 할 일과 범위, 위치를 점검하는 등 봉사의 전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였음. 학생 봉사 범위와 활동 내용을 확장하고 밀도 있는 봉사를 진행하면서 봉사의 참된 의미와 봉사가 주는 기쁨을 느낌.


B: 봉사동아리부원들의 참가율과 내용의 충실도를 높여 형식적 봉사를 지양하기 위해 사전 계획의 치밀한 수립, 동아리부원들의 사후 평가기록 피드백 등으로 세부내용을 수정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행사기획과 실행의 능력을 키웠음.


이 기록에는 봉사동아리에서 주말 봉사를 어떤 과정으로 했는지, 어떤 배움과 느낌이 있었는지가 잘 드러나 있다. 학생들은 이 기록을 근거로 3번 문항의 배려나 나눔의 인성 부분을 자기 주도적 입장에서 활동한 내용으로 구체적으로 확장하면 된다. 학교 내 분리수거 도우미 활동 등의 봉사 내역이나 학습도우미 활동 이력이 더 있다면 이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배려나 나눔의 역량을 드러내면 된다.
그런데 내용을 검토해 보면 같은 활동으로 봉사와 나눔의 역량도 기술했지만(A), 행사 기획력 등의 역량도 진술되어 있다(B).
(B)는 2번 문항에서 활용해도 좋고, 4번 문항에서 전공 선택의 계기나 전공 관련 역량 강화 등의 소재로도 유효하다.
미리 전공의 범주를 정하고 학교 활동을 선택하는 로드맵(미리 쓰는 자소서)을 만들어 집중하면 위와 같은 생기부의 기록을 만날 수 있다. 그러면 자소서 쓰기는 어렵지 않다.


오 경 옥, 금곡고등학교 교사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나를 보여주는 활동선택 핵심역량 부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