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에서 - 독감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6.10.12

예방접종으로 미리 대비하세요


지난해 11월 미국예방의학저널에 게재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2003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에서 독감 인플루엔자로 사망한 인원은 연간 2천900여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독감은 상부 호흡기계(코, 목)나 하부 호흡기계(폐)를 침범하며 갑작스런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한다.
노인, 소아,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넓은 지역으로 유행이 번지며 매년 돌연변이를 일으키기 때문에 해마다 새로운 주사약으로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접종 시 건강한 성인 70~90%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인이나 만성질환자는 건강한 성인보다는 예방효과가 조금 떨어지지만, 독감으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예방접종의 시기는 본격적으로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이전인 10월부터 11월 사이 환절기에 본인의 건강상태를 잘 아는 지역 의료기관을 방문해 편한 시간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과 운동을 통해 몸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철저한 손씻기와 기침예절을 지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해운대부민병원은 4~9일 만 75세 이상, 10일부터는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무료예방 접종을 한다. 해운대부민병원 콜센터 1670-0082
/백승석 해운대부민병원 내과 과장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진료실에서 - 독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