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5.04.09

새학기 우리 아이 건강관리법


새봄,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자녀의 건강관리법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도 부쩍 커진다. 소아는 장기 발달이 미숙해 쉽게 병이 생길 수 있으나 다른 한편으론 적절히 치료하면 회복도 잘 되는 신체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소아 시기는 평생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때의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소아의 성장은 유전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영양과 환경적인 요인, 적당한 운동 등에 영향을 받는다. 한방에서는 뼈 성장과 근육의 생성을 촉진하며 연관된 장기의 기능을 보강할 수 있는 약물요법, 침요법과 함께 아이의 체질이나 신체적인 특징을 고려해 치료한다. 잦은 감기와 감기증상이 오래가는 경우, 편식이나 밥투정 또는 식욕부진을 호소하며 또래아이들보다 성장이 더딘 경우, 야간이나 수면 중의 배뇨장애나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는 경우, 이화학적 검사와는 무관하게 자주 배가 아프다고 하는 경우 허약한 상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태를 개선하지 않으면 편식이나 식욕부진, 성장저하 등의 악순환이 어린이의 건강과 생리기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간과하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성장을 위한 생활습관으로는 일찍 잠자리에 들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와 칼슘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운동은 우리 몸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줄넘기, 농구, 수영이나 스트레칭이나 체조 등이 적합하며 일주일에 3~5회 숨이 찰 정도로 30분 이상 시행하면 좋다.
또 2차 성징을 최대한 늦출 수 있도록 적정체중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으므로 비만한 경우에는 지방이나 당분의 섭취를 줄이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간식을 줄이고 수영이나 뛰고 달리는 등의 유산소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 여러 논문이나 연구결과를 보면 성장호르몬의 수치를 올려주는 천연한약제와 침 치료의 효과를 입증하는 사례가 많아 아이의 키 성장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라면 한방 치료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 이영자·부산영천손한의원 원장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건강칼럼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