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 안면신경통의 치료법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4.08.18

침술 약물요법 효과 크다


이달에는 얼굴부위의 통증인 안면신경통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얼굴에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치통이나 턱관절통, 저작근 등의 근긴장성편두통 삼차신경통 설인신경통 상악동염, 구강 내 작열통군, 심인성안면동통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삼차신경통은 얼굴 한쪽이 심하게 아픈 경우에 생각해 볼 수 있는 얼굴의 통증이다. 이는 양쪽 귀 앞에서 각각 세 가닥으로 나뉘어 퍼져있는 안면신경인 3차 신경의 이상으로 나타나며 손상된 안면부위도 손상된 분지신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중년이상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극심한 통증이 한쪽의 얼굴에 수 분 내지 수 초간 일어났다가 사라지는 증세를 반복한다.
원인은 풍한 등의 찬바람에 의해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발병하거나, 비위장의 열로 인해 화기가 상충되면서 일어나는 경우 등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경락의 순행부위와 그 밖의 증상을 결합해 각각의 발병상태에 따라 치료한다.  치료는 침술과 약물요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침 치료는 침을 놓는 부위가 통증을 느끼는 부위에 따라 다르며 통증이 극심한 부위에는 지름 1cm 안팎의 과립모양의 피내침을 안면피하에 심어 24시간 침자극을 통한 진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한의학의 침술과 현대의학의 전자기술을 결합시켜 개발한 전침요법과 약침요법을 이용해 치료효과를 높이고 있다.
약침요법은 침에 약한 전류를 흘려 지속적인 전기 자극을 통증부위에 가하는 치료법이다. 또한, 발병상태, 원인이나 체질에 따라 알맞은 한약을 복용하면 회복 속도가 한층 빨라질 수 있다.
* 이영자·부산영천손한의원 원장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건강칼럼 - 안면신경통의 치료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