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에서 - 한국의료계 건강검진병 심각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4.01.08

불필요한 검진 피하고 주치의를


지난 20~30년간 복합적 이유로 서서히 무너져가는 한국진료체제는 부산물로 피부관리, 몸매관리, 비전문적 성형, 수액주사 등 파행적 의료를 낳았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이고 당연시 받아들여지는 것이 근거없는 건강검진들일 것이다.


비합리적 의료수가와 심한 경쟁 등으로 인해 정상진료만으로는 병의원을 운영할 수 없어 고민하는 의료인들이 과잉진료 중 환자들에 피해가 적어 보이는 수많은 건강검진상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중환, 난치병, 희귀질환에 대한 진료와 연구에 매진해야 할 유명 대학병원들까지도 수험생·유학생·예비부부·엘리트여성·갱년기·효도·생애주기·암전문·생활습관병·맞춤 SET·파트너스 프리미어 CEO 건강검진을 만들어, 당일에서 3박 4일까지, 성형외과와 피부과까지 포함해 영리를 위한 진료를 하고 있다. 이들 검진에는 불필요한 CT, PET/CT 검사들이 포함돼 있어 환자들은 사서 방사선 피폭을 받는다. 적지않은 건강검진기관이 제공하는 한심한 수준의 검진은 의미없어 보인다.


미국의 건강검진을 알아보자. 18~39세 환자는 2년마다 피검사, 안검사,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는다. 40세 이상은 추가로, 필요시 전립선검사, 1~2년마다 유방촬영, 5년마다 대장경검사, 그리고 폐경기의 여성에게 골밀도 검사를 권장한다. 대신 모든 성인은 병이 있거나 건강하거나 관계없이 주기적으로 주치의와 건강검진 상담, 미래에 찾아올 수 있는 질병, 건강생활, 예방접종 등을 의논한다.


지난 12년간 미국에서 진료를 한 필자는 한국병원과 한국인들이 건강검진병에 걸려 있어 보인다. 환자들은 자기만의 주치의를 정해서 주기적으로 진료받고, 의사들은 영상의학과 전문의에게 질문과 의뢰를 자주 하는 것이 진정으로 국민건강을 증진하는 길이라 하겠다. 


 서종대·원영상의학과 의원 원장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진료실에서 - 한국의료계 건강검진병 심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