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새해의 결심, 체중 유지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2.03.23

새해 가장 많이 하는 결심은 금연, 체중조절, 운동이다. 먹는데 비해 신체활동이 현저히 감소한 현대인은 언제든 체중이 늘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 정기적 체중 측정 = 체중이 많이 늘면 감량이 더 어려우므로 1주일에 한번은 규칙적으로 체중을 재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하루에도 몇번씩 재는 것은 금물이며,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재는 것이 좋다. 
* 체중변화에 대비 = 이사, 졸업, 취업, 입원이나 요양, 특히 임신 후 체중 증가가 매우 흔하다. 이럴 때는 신경을 써 체중을 재고 1~2kg 늘었을 때 조절해야 체중유지가 가능하다. 
* 운동은 매일 1시간 = 규칙적 운동은 체중 감량시보다 유지할 때 더 중요하다. 건강에 좋은 운동은 하루 30분이면 족하지만, 체중을 유지하려면 1시간은 운동해야 한다.
운동의 종류와 강도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좋은 식사습관 유지 = 체중을 유지할 때는 현미나 잡곡같은 거친 음식과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매 끼니 섭취량의 반정도를 채소와 과일로 하는 것이 좋지만 떡, 고구마, 빵 등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음주량을 줄여주는 센스도 필요하다.



/유선미·해운대백병원 가정의학과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건강칼럼-새해의 결심, 체중 유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