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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소식

5분 발언-이상곤 의원(재송1·2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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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1.07.05

센텀역에 KTX 이음 열차 정차를 촉구하며

재송동엔 원동역, 재송역, 센텀역 등 3개 역이 있다. 그 중 센텀역은 사통팔달해 청량리역, 신경주역을 연결하는 중앙선과 신경주역, 부전역을 연결하는 동해선의 중심 탑승역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코레일은 KTX 이음의 센텀역 정차를 거부중이다. 접근성 좋은 센텀역에 열차가 정차하면 해운대구는 물론 수영구, 기장군, 연제구, 금정구, 동래구 인구 145만여 명 고객을 확보한다. 비슷한 여건에 오랫동안 경부선 정차역으로 이용된 구포역 주 이용객은 강서구, 사상구, 북구 인구 합 63만여 명에 불과하다. 지하철, 고속철도 동시 운행이 가능한 센텀역, 신해운대역, 구포역의 일평균 철도 이용객을 비교하면 필요성이 더 명확해진다. 센텀역 일평균 이용객은 2016년 634명에서 2019년 647명으로 증가했으나, 신해운대역은 1799명에서 1159명으로, 구포역은 9829명에서 8783명으로 줄었다. 센텀역만 비교적 적은 운행횟수에도 유일하게 증가했다. 센텀역은 복선 쌍섬식으로 KTX 이음 정차 조건을 충족하고 주차장, 환경 여건 등도 구비했다. 많은 공사비를 들이고도 센텀역에 KTX 이음을 정차하지 않은 이유를 묻고 싶다. 해운대구청은 재송동과 해운대구민의 바람이 헛되지 않게 열차 정차에 힘써 원활한 수송과 편의 충족에 중심이 돼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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