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생활

청소년을 위한 유망직업 - 역학조사관

문화∙생활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0.04.02

바이러스 추적하는 질병 수사관

Q: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현황 보고를 할 때 역학조사가 진행 중입니다라고 하던데 역학조사를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어떤 준비를 하면 될 수 있는지 알고 싶어요.

A: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관이 화재현장으로 출동하듯이 감염병이 발행하면 바이러스 오염지역으로 역학조사관이 달려간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확진자가 발생하면 이들은 감염병 발생 장소를 일시 폐쇄하고, 감염 경로를 파악하는 등 역학조사를 통해 방역 대책을 세우는 전문가로 질병 수사관으로도 불린다.

* 역학조사의 유래
1854년 영국 런던 소호(Soho)의 브로드가를 중심으로 콜레라 환자가 다수 발생했다.
당시는 의술이 발달하지도 않았던 시대라 콜레라균을 확인하기도 쉽지 않았다. 마취과 의사였던 존 스노우가 콜레라가 발생한 가구와 환자 수를 지도에 표시, 분석한 결과 식수원 펌프를 중심으로 환자가 발생했음을 알게 됐다.
그는 지역사회를 설득해 식수원의 펌프를 폐쇄했고 이후 콜레라 유행이 수그러들었다. 콜레라 집단 발병 원인이 오염된 물 때문이었음을 밝혀 수많은 목숨을 구한 존 스노우 박사는 역학조사의 아버지로 불린다.
이후 역학조사는 감염병의 원인과 특성을 밝혀내서 유행을 차단하고, 합리적인 방역 대책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됐다.
역학조사관은 감염병 의심 사례가 발생했을 때 현장에 나가 병이 어떻게 시작돼 퍼져나가는지 조사하는 일을 하는 등 방역 조치의 핵심 인력이다.

* 하는 일
역학조사관은 방역 등을 담당하는 공무원이나 의료인·약사·수의사이면서 역학조사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한 사람을 임명한다. 질병관리본부나 공공보건기관, 감염병 센터가 있는 병원, 인천공항 등에서 근무한다. 주요 업무는 국내외 감염병 대응 및 역학조사, 역학조사 종합계획 수립 및 관리, 감염병 대응·방역체계 수립, 국내·외 발생 감염병 정보 수집 및 분석 등이다.
지금과 같이 감염병과의 전쟁 하에서 역학조사관의 하루는 정신없이 바쁘다. 감염병 확진자가 발생하면 먼저 환자를 인터뷰하고 동선을 확인한다. 이때 환자의 개인 진술을 포함해 출입국 기록과 휴대전화의 GPS를 추적하고, 신용카드 결제 등의 금융정보를 활용해 동선을 꼼꼼하게 조사한다. 동선이 확인되면 현장으로 달려가서 인근 CCTV를 살피며 확진자와의 밀접 접촉자를 분류하고 보건소로 명단을 넘긴다.
이후 현장 상황을 정리하고 방역 대책을 세워 질병관리본부로 보고서를 제출한다.

* 필요 자질
역학조사관이 되려면 공직윤리(공정성, 청렴성), 공직의식(책임감, 사명감), 고객지원 마인드(공복의식)가 필요하고, 직무수행을 위해 상황인식·판단력, 기획력·팀워크 지향, 의사소통능력·조정능력, 분석력, 문제해결능력 등도 요구된다. 이외에도 모두가 환자를 피할 때 환자를 만나야 하고 오염물에 손을 뻗어야 하는 등 직무수행에 어려움이 있고 위험도 따른다. 역학조사관의 노력으로 감염병의 유행을 종식시켰을 때는 보람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 준비 방법
2020년 3월 12일 현재 중앙역학조사관은 76명에 불과하고 인원 확충이 시급해 3월 말까지 90명의 역학조사관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응시자격 요건을 종합해 볼 때 역학조사관이 되려면 의학, 간호학, 수의학, 약학, 보건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 중에서 의학, 수의학, 약학 관련 모집단위로 진학하려면 대입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간호, 생명, 보건관련 모집단위로의 대입 경쟁은 상대적으로 덜한 편이다. 보건관련 모집단위가 개설된 대학으로는 계명대, 부산가톨릭대, 위덕대, 대구한의대, 원광대, 남서울대, 대구가톨릭대, 용인대, 창원대, 배재대, 목원대, 송원대 등이 있다.
역학조사관은 전문임기제 가/나/다급으로 일단 2년제 임기로 채용이 되며 특별한 하자가 없으면 최대 10년간 일할 수 있다. 이렇게 전문임기제로 근무하다가 일반직 공무원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 관련 자료
- 도서 : 감염지도(스티븐 존슨 저, 김영사)/살아남은 여름(길상효 역, 씨드북)
- 영화 : 감기(The Flu, 감독 김성수)/컨테이젼(Contagion, 감독 스티븐 소더버그)

박 명 순, 부산강서고 진로진학상담교사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청소년을 위한 유망직업 - 역학조사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