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교육과정, 대입 준비 어떻게?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8.06.08

<입시 A~Z>


교과활동 중심 성장보고서
생활기록부 하나면 충분


 


2015개정교육과정은 이전에 비해 변화의 폭이 크고, 대입에 한 번도 적용된 적이 없는 시작 시점이라 교사,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해 수업과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입시의 관련성 위주로 속내를 들여다보고 대책을 세워보기로 하자.
그동안 일반계고등학교에서의 수업과 평가는 대입에 발목이 잡혀 수능 위주의 강의식 수업과 결과 중심의 지필평가를 벗어나기 어려웠지만,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수업과 평가의 개선방향이 대입전형방향과 일치하게 된 덕분에 기존 대입환경 속에서 외면 받았던 활동 위주의 학생참여중심 수업과 과정평가에 주력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수업방법을 통해 학생참여 중심 수업을 전개하고, 수업의 전 과정을 평가하는 과정평가 중심으로 평가방법을 전환하며 이를 고스란히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여 대입의 전형요소로 삼겠다는 것은 교사와 학생이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며, 대입을 위해 다른 것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학은 이에 발맞추고 또한 학교를 신뢰하여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요소를 교과 성적과 다양한 비교과체험활동 속에서 길러진 역량 중심에서 이제는 교과에서 길러진 역량과 그 함양 과정으로 무게중심을 바꾸었다.
그렇다면 이제 학생들은 더 이상 자신의 역량 성장과 거리가 먼 수치적 내신 성적 관리와 백화점식 비교과체험에만 주력해서는 안 된다. 교과시간에 자신의 변화와 성장이 일어나도록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해서 성적의 향상뿐만 아니라 교과지식에 대응하는 자신의 변화과정과 태도, 또한 그 시간을 통해 길러진 자신의 역량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챌 수 있도록 수업에 집중해야 한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성장에 힘쓴다면 이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그대로 담길 것이다.
또한 대학에서는 이 외에 지속적이고 깊이 있는 비교과활동을 통해 질적 성장이 일어나고 이를 통해 길러진 핵심역량을 유의미하게 평가하겠다고 하니 양적인 부담을 줄이고 학생 개인이 살아있는 구체적이고 역량 성장과정이 드러난 활동에 주력하면 된다. 자신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교과활동 중심의 성장보고서인 학교생활기록부 한 편이면 이제 대입을 위한 자기소개서로 충분할 것이다. 추가활동은 다만 거들 뿐!


오경옥 금곡고등학교 교사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새로운 교육과정, 대입 준비 어떻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