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내시경 수술, 고령 환자도 가능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8.07.11

진료실에서 -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은 중년의 어깨관절질환 중 많이 발병하는 질환이다. 회전근개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네 개의 힘줄을 말하는데 어깨관절을 움직이게 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어깨를 많이 사용하거나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했을 경우에 찢어지고 손상이 될 수 있다.
팔을 움직일 때 팔을 들기 힘들 정도로 심한 통증이 나타나지만 팔을 완전히 높게 들어 올리면 오리려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나며, 초기엔 통증이 매우 심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일시적인 근육통이었던 것으로 생각하거나 어깨질환이 자연적으로 치유되었다고 생각하기 쉽다.
오십견은 어깨가 굳어져 아무리 팔을 올리려 해도 올라가지 않는 반면, 회전근개파열은 특정 부위만 운동범위가 제한될 뿐 도움을 받으면 팔을 올릴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을 1년 이상 방치하면 파열 부위가 점점 커지고 만성화 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 경우 주변 인대나 힘줄에 변형을 일으키는 2차 손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관절염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조기에 치료할 경우 약물치료나 운동치료, 혹은 체외충격파치료 등 비수술적치료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고 파열의 범위가 클 경우에는 끊어진 힘줄을 원래의 뼈 부착부에 다시 연결하는 관절내시경 치료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뤄져 수술 시간이 짧고 입원기간도 1~2일 정도로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르다. 또한, 내시경을 삽입하는 부분만 절개해 출혈이 적어 합병증이 발병할 확률도 매우 낮아 고령 환자도 안심할 수 있는 수술법이다. 수술 후 어깨재활은 수술만큼 중요하다.


정 동 욱
해운대부민병원 관절센터 과장


관절내시경 수술, 고령 환자도 가능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관절내시경 수술, 고령 환자도 가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