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관련 핵심역량 키울 활동에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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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7.09.06

입시 A~Z


자소서에 활동 자체보단
과정에서 얼마나 성장했는지
노력의 과정 구체적 서술



자기소개서 1번 문항에서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통해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 학습 경험이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과 변화를 보여주었다면, 2번 문항에서는 무엇을 보여주어야 할까?
자소서 2번 문항은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천500자 이내)이다.
2번 문항에서는 다양한 교내활동을 통해 1번에서 보인 학업역량과는 다른 특성과 핵심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활동 3개를 1천500자로 쓰라고 하니 학생들은 3가지 활동을 고르고 한 활동에 500자씩을 배정한다.
이렇게 간단히 쓰면 좋겠지만, 실제 글을 써 보면 500자 분량으로 자신의 특성과 역량을 펼쳐 보이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3가지 활동에 집착하지 말고, 가장 정성과 노력을 기울인 2가지 정도의 활동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정성을 기울인 만큼 배운 것도 많고, 설사 실패한 활동이라 할지라도 자신만의 의미와 성장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노력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진술하기가 수월하다.
자신의 스토리가 드러난다는 것은 자신의 의미와 성장의 방향을 일관성 있게 진술할 수 있다는 것의 다른 표현이라 생각하면 된다. 이 때 고른 2가지 활동은 별개의 활동이어도 좋지만, 발전 과정을 보이려면 선행 활동을 통해 도전하고 성장한 후속 활동으로 2가지를 연결해서 쓰면 더욱 좋다.
그렇다면 이를 위해 1, 2학년 때 무엇을 하면 좋을까? 1번 문항을 위해 전공 분야를 염두에 둔 학습을 선택해 집중했다면, 2번 문항을 위해서는 전공 학습이 꽃을 피우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 활동이나 훗날 전공분야의 일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하고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반드시 전공과 관련 있는 활동만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화학자가 꿈이라면 논문을 쓰기 위한 글쓰기 역량도 중요하므로, 보고서 쓰기를 주로 한 논문 동아리 활동이라든가 학교교지 편집위원 활동도 얼마든지 나의 핵심역량을 뒷받침해 줄 수 있다는 뜻이다. 활동 자체보다 그 활동 과정에서 얼마나 성장했는지가 중요하며, 그것이 곧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이 될 수 있다.
2학기부터는 학교생활 중에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집중해서 노력을 쌓아보자. 집중을 하면 의미는 추출되기 마련이고 정성을 기울여 노력한 만큼 그 과정에서 얻는 것이 많을 수밖에 없다.


오 경 옥
금곡고등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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