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261건, 현재 페이지 20/22

  • 01.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 강화

02.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8.17.12시) 함에도 
최근 5일간 확진자 43명이 발생,
특히 19일에는 14명이 확진 판정을 받는 등
확진자 급증, 시민 불안, 확산 및 코로나19 재유행 우려,
특히 감사위원회의 위험시설 표본점검 결과
방역 수칙 미준수 사례 다수 발생
→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내에서 방역 강화 조치 필요

03.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시행
1단계(부산시)
2단계 격상(2020.8.17. 12시 ~ 8.31.)
2단계 방역강화(2020. 8. 21. 0시 ~ 8.31.)

04.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 강화
1. 고위험시설 집합금지 및 실내 국공립시설 운영 중단
- 유흥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12종
- 사회복지시설 휴원 및 어린이집 가정보육 권고
2. 중위험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 의무화(집합제한)
- 실내 결혼식장, 공연장, 영화관, 목욕탕, 실내체육시설 등 12종
- 마스크 착용, 전자출입명부 운영, 거리두기(2m) 준수, 발열체크 철저 등
3. 종교시설 방역조치 강화
- 전체 종교시설의 대명 모임, 행사, 식사 금지
- 비대면 정규예배만 허용

05.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 강화
4. 학교, 학우너 밀집도 조정
- 고교 2/3, 그 외 학교 1/3 등교 인원 조정(8.24.~8.31.)
- 대형 학원(300명 이상) 영업 중단, 중소형 학원 집합 제한
5. 스포츠 행사 무관중 경기 전환
- 프로야구, 축구 등 스포츠 경기 및 체육대회 무광중 진행
6. 집합, 모임, 행사 집합금지
-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06.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 강화
7.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근무밀집도 완화
- 시차출퇴근제, 유연재택근무 등을 통해 근무인원 제한
8. 해수욕자아 7개소 조기 폐장(8.21.)
- 해운대, 송정, 광안리, 송도, 다대포, 일광, 임랑 해수욕장 등 7개소
- 편의시설 운영 종료, 방역 관리 강화(집합제한)

07.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국민행동지침
- 몸이 아프면 외출, 출근, 등교하지 않기(발열,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근육통) 등)
- 불요불급한 외출, 모임, 외식, 행사, 여행 등 연기/취소
- 외출시 방역수칙 준수, 밀폐, 밀집, 밀접된 곳 가지 않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 강화 2020.08.27
  • 01.
통보 받지 마세요! 이제 예보 받으세요!
불법주정차단속 사전 문자알림서비스

02.
해운대구 단속용 CCTV 설치 및 단속현황
CCTV 설치 현황 108대(고정실 99대, 보조카메라 9대)
총 단속건수 112,500건(CCTV 단속 75%)

문제점
1. 고정형 CCTV에 의한 불법주정차 단속시 단속을 인지 못한 운전자의 연속 동일장소 위반사례 다수 발생
2. 주차위반으로 단속되어 차주에게 과태료부과 사전통지서 송달이 평균 7일이상 소요로 단속행정의 신뢰성 저하
3. 주차위반 단속이 과태료 부과를 위한 단속이라는 차주들의 인식에 따른 민원발생

03.
문자알림 서비스
서비스 내용: 불법 주정차 단속(고정형 CCTV) 지역임을 운전자에게 휴대폰으로 문자안내
서비스대상: 거주지와 관계없이 해운대구 관내에서 운행하는 차량 중 서비스 신청한 사람(*단, 타지역에서의 단속여부는 확인 불가)
신청 및 접수: 연중수시
서비스 시작일: 2020년 7월 1일부터 계속

04.
운영방법
불법주정차단속 - CCTV/이동식 카메라 데이터 서버 - 차량정보검색모듈(실시간경고시스템)

05. 
신청방법
1. 주정차단속알림서시브 '통합가입도우미': 안드로이드, 아이폰 앱다운로드 가능
2. 신청서 작성하여 해운대구청 교통행정과(팩스:051-749-4559), 관내 동주민센터에 신청서 제출
3.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청 홈페이지(www.haeundae.go.kr/parkingsms)

06.
유의사항
1. 1대 차량에 운전자 1명만 신청 가능
2. 자량변경 및 휴대폰변경 등의 경유에는 변도의 변경신청 필요
3. 생활불편 안전신문고 및 민원 발생으로 인항 인력현장단속은 제외
4. 문자수신 확인이 늦거나 즉시 이동하지 않아 단속되는 경우 귀책 사유는 위반자에게 있으며, 통신장애 및 서버 오류로 인해 문자가 미수신될 수 있습니다.
5. 신청서를 통해 제출하는 경우 7일 뒤 문자수신이 가능합니다.
관련문의 
해운대구청 교통행정과(051-749-4561~8)

07.
기대효과
1. 불법주정차 과태료 사전통지 및 지연송달로 인한 민원발생 최소화
2. 단속지역 내 자발적인 차량 이동으로 교통소통 확보 및 불법주차로 인한 사고 미연에 방지
3. 단속행정의 신속성 및 신뢰성 제고로 선진교통질서 확립

불법주정차단속 사전 문자알림서비스 2020.07.27
  • 01.
아이낳기 좋은 해운대
모자보건사업
어디에서 받을 수 있나요?
해운대구보건소 아가맘센터
재반보건지소
반송보건지소

02.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출산가정으로 산후회복과 신생아 양육지원을 위한 방문케어
대상: 해운대구 주민등록 주소지의 모든 산모(*기준중위소득 120%초과 첫째아 가정 시 신청일기준 관내6개월 이상 거주자에 한함)
내용: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사업 정부지원 바우처 제공
서비스내용: 산모 영양 및 식사준비, 삭후회복, 수유, 신생아 케어관련 산모교육, 산모, 신생아의 주 생활공간 청소 및 세탁, 응급상황 발견 및 대응 등

* 장소 및 문의
해운대구보건소 아가맘센터(749-7558)
재반지소 모자보건실(749-6536)
반송지소 모자보건실(749-6975)

03.
바이러스 탈출! 유야용품 소독기 운영
이용시간: 평일 9:00~18:00
배채장소: 해운대구보건소, 반송보건지소
이용물품: 유모차, 카시트, 아기띠, 장난감 등
소독시간: 15분내외

*장소 및 문의
해운대구보건소 아가맘센터(749-7527)
반송지소 모자보건실(749-6975)

04. 난임부부 지원 사업
기간: 2020. 1월~12월
대상: 관내 난임 시술을 요하는 난임 부부
내용: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사업, 난입 주사제 행위료 지원, 한방 난임 시술비 지원 사업

*장소 및 문의
해운대구보건소 아가맘센터(749-7525)

05.
난청환아 보청기 지원 사업
대상: 기준중위소득 180%이하 가구의 만 3세 미만(36개월 미만) 영유아(*다자녀(2명 이상) 가구의 영유아는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지원)
- 양측성 난청이며, 청력이 좋은 귀의 평균 청력역치가 40~59dB로, 청각장애 등급을 받지 못하는 난청이 있는 경우
내용: 영유아 1명당 1개의 보청기 지원(131만원)

* 장소 및 문의
반송지소 모자보건실(749-6975)

06.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위 지원사업
대상
<기저귀>
- 만2세 미만의 영아를 둔 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가구
- 만2세 미만의 영아를 둔 기준중위소득 80%이하의 장애인가구, 다자녀가구(2인이상)
<조제분유>
- 기저귀 지원사업 대상자 중 산모가 질병사망으로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경우, 아동복지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보호, 한보모가정(부자, 조손가정)등
내용: 기저귀 월 64천원, 조제분유 월 86천원 바우처 지원

* 장소 및 문의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주민센터
해운대구보건소 아가맘센터(749-7526)
재반지소 모자보건실(749-6536)
반송지소 모자보건실(749-6975)

07.
해피맘 치아교실
임산부와 임신을 준비하는 가임기 여성에게 올바른 구강건강관리
기간: 2020. 4~12월
대상: 관내 임산부 및 가임기여성 100명
내용: 임산부 및 가임기여성 개인별 맞춤형 구강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구강검진 및 상담, 칫솔질 방법 및 구강건강 관리교육, 스케일링, 불소도포, 구강 위생용품 배부 등)

* 장소 및 문의
반송지소 구강보건센터(749-6987)
해운대보건소 구강보건실(749-7517)
재반지소 구강보건실(749-6540)
모자보건사업 2020.07.27
  • . 해수욕장 이용설명서 2020.07.07
  • 01.
알아두면 도움되는 지방세 정보
어렵고 복잡한 지방세 불복업무 영세한 납세자가 도움받을 수는 없을까?

02.
2020년 3월부터 지방자치단체 선정대리인이 
지방세 불복업무를 무료로 도와드립니다.
서류 준비 등 복잡한 과정 자문
세무대리인 선임 비용 해결

지방세 불복업무란?
지방세 과세전적부심사청구와 이의신청을 말합니다. 

03.
선정 대리인은 누구인가요?
지방자치단체가 위촉한 변호사, 세무사, 공인회계사를 말합니다.
공인회계사는 세무사법 제20조의2 제1항에 따라 등록한 공인회계사

04.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나요?
아래 요건에 모두 해당되어야 합니다.
- 개인납세자(법인, 단체 신청불가)
- 부과세액 1천만원 이하
- 배우자포함 종합소득금액 5천만원 이하
- 배우자포함 소유 재산 5억원 이하
*담배소비세, 지방소비세, 레저세에 대해서는 신청불가
*출국금지대상 및 명단공개대상에 해당하는 고액, 상습 체납자 신청불가
다만, 지원자격 등은 지방자치단체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05.
어떻게 신청하나요?
1. 불복청구 : 납세자 → 지자체
2. 선정대리인 제도 및 절차 안내(불복청구 대리인이 없는 경우 지자체가 제도 및 절차 안내) : 지자체 → 납세자
3. 선정대리인 선정 신청(1.불복청구시 동시 신청도 가능) : 납세자 → 지자체
4. 선정 대리인 지정 통보(접수일로부터 7일이내 지정하여 통보) : 지자체 → 납세자
5. 불복업무 대리 수행 : 선정 대리인

06.
선정 대리인은 문의사항은?
불복청구를 망성였던 납세자께서는 지방자치단체 세무부서나 납세자보호관에게 문의해주세요!
해운대구청 세무1과
051-749-4184
행복민원실 2020.06.24
  • 01.
국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 민원 공무원이 있습니다.
민원공무원의 안전과 인권을 적극 보호하겠습니다.

02.
민원실에서 엽총 발사 공무원 2명 사망
2018년 8월,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에서 
물부족 문제로 이웃과 다투다 민원 처리에 불만을 가진 B씨(77세)가
민원실에 난입해 '손들어'라 외친 뒤 엽총 4발을 발사했다. 

03.
민원인이 쇠파이프로 공무원 때려 부상
2020년 2월, 울산 중구청에서 생계비 지원금액에 불만을 품은
기초생활수급자 A씨(63세)가 사무실에 난입하여
담당 계장의 머리를 두차례 가격하였다.
결국, 병원으로 옮겨져 머리 부위를 봉합하였다. 

04.
2019년 한 해, 민원공무원에게 폭언, 폭행 등 위해를 가한 사례는
총 38,054건으로 2018년 대비 10.3% 상승하는 등 지속적인 증가추세이다.
(2018년 대비 3,570건 증가)
2018년: 34,484
2019: 38,054

05.
2019년 민원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위법행위 통혜
폭언, 욕설: 32,312건
협박: 2,353건
폭행: 323건

폭언, 협박은 예삿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06.
나봉사(41세, 민원공무원)
떼쓰면 들어준다는 인식이 강해요.
지자체장님은 표를 의식하셔서 적극적으로 대처를 못하시고..
공권력 추락과 함께 시민의 불안감도 커졌습니다.
친적이나 적극행정만으로는 근절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07.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을 위한 사전예방
2020년까지 CCTV, 비상벨, 녹음전화 설치 완료
2021년까지 청원경찰 등 안전요원 전 기관 배치
경찰과 협업, 즉시 출동체계 구축
법질서 위반행위 엄정대응

08.
민원 에티켓도 함께 뽑아주세요
폭언이 아닌 대화로
협박이 아닌 요청으로 
모욕이 아닌 존중으로
민원 에티켓으로 올바른 민원문화 만들기에 동참해주세요.

민관협력을 통해 민원공무원의 고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09.
안전한 민원환경을 조성하여 민원공무원의 안전과 인권을 보호하고
국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혁신 보다 나은 정부

행정안전부와 각급 행정기관은 민원인의 폭행, 폭언, 공무집행방해 등으로부터
민원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관련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 2020.06.16
  • 01.
반복민원 3단계 처리절차
국민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듣겠습니다.
행정안전부

02.
반복민원 종결처리 현황
2017년: 6,959건
2019년: 24,780건
최근 3년 동안 같은 민원을 3번 이상 반복했다는 이유로 종결 처리된 횟수가 3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03.
국민신문고 알림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은 2회 이상 처리결과를 이미 통지한 민원으로 민원처리법 제23조 제1항에 따라 종결처리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이후 제출되는 동일한 내용의 민원에 대해서도 반복민원으로 종결처리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이 중에는 제대로 된 심의없이 성의 없는 답변으로 종결처리한 민원도 있어서 민원인이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습니다.

04.
반복민원 종결 건 중 추가 민원제기 건수
2017년: 626건
2019년: 1,472건

그 결과 민원인이 같은 민원을 계속 제기하면서 사실상 종결되지 않는 민원이 2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2019년에는 민원인 1인당 평균 52회나 되는 민원이 제기되었습니다. 

05.
2019년 한해 동안 같은 민원을 67회 제기한 나반복씨
너무 억울한데, 아무도 제 말을 드렁주지 않네요. 
임의로 민원을 종결처리하지 말고, 공정하게 심의해 주길 바랄 뿐입니다. 

06. 
현행 민원처리 절차
같은 민원 3번 이상 제가 → 차상급자의 결재를 받고 종결

지금의 민원 처리 절차는 같은 민원이 3번 이상 제기되면 차상급자의 결재를 받고 종결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07.
2단계 강화
민원인이 종결을 수용하지 않음 → 민원조정위원회(외부 전문가 참여, 변호사 대동 가능)

이 절차를 보완해서 민원인이 종결을 수용하지 않으면 민원조정위원회를 열도록 했습니다. 

08.
3단계 신설
민원조정위원회 결과를 수용하지 않음 → 반복민원심의회(제3의 기관)(중앙: 국민권익위원회, 지방: 광역 시/도)

민원조정위원회의 결정도 수용하지 않으면 외부 기관인 반복민원심의회에서 심의하는 절차가 신설되었습니다. 

09.
반복민원심의회가 끝나고 나반복씨를 다시 찾아갔습니다.

제3의 기관에서 제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어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속이 후련하네요.

10.
국민의 불편은 줄이고!
행정력 낭비도 줄이고!

국민의 목소리를 한번 더 귀담아
경청하며 민원해소 적극추진!

국민과 공무원 모두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아껴드립니다!

행정안전부 반복민원 3단계 처리절차 2020.06.16
  • 01.
장산구립공원 지정
장산의 백년대계를 설계하다!

02.
장산의 중요성
해운대구의 허파 '장산'
해운대구 18개 동 중 16개 동과 연접

03. 장산의 중요성
장산은 우리의 '백년대계'
장산 부산시 지정 문화재 4점 보유
원각사현왕도, 장산마고당, 천제단 선바위, 묘법연화경

04.
장산 구립공원의 필요성
현재 장산 관리 체계
산림자원법-개발제한구역법-군사기지법

05.
장산 구립공원의 필요성
해운대 통합관리-구립공원 지정-자원공원법(개발제한구역법, 산림자원법, 군사기지법)

06.
장산구립공원 지정시 장점
- 자연자원조사(5년), 보존관리 계획수립(10년마다)
- 통합인허가(공원사업시행, 행위허가 등)
- 자연훼손, 야영, 취사 등 행위금지
- 자연공원 체험활동, 자연환경해설사 채용

07.
장산의 보존가치
장산 자연생태계 : 450여종 식물 234개 여류 공준
장산 너덜지대 : 7천만년전 화산폭발 중심지
장산 습지 : 2017년 생태경관보호지역으로 지정(환경지표 곤충) - 반딧불이 서식지

08.
장산마을의 공원마을화
국립공원 명품마을 지정후 변화 추이
담당객 증가 현황 138.6%
조성전 : 192,263명
2017년 : 458,821명
주민소득 증가 현황 515%
조성전 : 787백만원
2017년 : 4,838백만원

09. 역사문화지구지정
장산원각사
'불무도' 총 본원
해운대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명소
현재 개발제한구역 보수공사 불가능
원각사, 성볼사, 폭포사 등 역사문화유산지구로 지정 시 통합적 관리가능

10. 
힐링의 공간 장산
해운대구민의 힐링공간 '장산' 만들기
- 해운대 도심형 숲 속 야영장 유치
- 국립 산림교육전문 휴양시설 숲체원 유치
- 대천공원 사람 중심의 보행길 조성
- 단절된 신해운대역~대천공원 걷기 좋은 보행길 연결
- 송정 옛길 복원(좌동 환경곤단 ~ 송정 두타사)
- 장산 허리둘레길 개통(반송~반여~재송~우동)

11.
장산 구립공원 지정
주민과 함께 만들과 세계인이 함께 찾는 '장산'을 만들겠습니다 장산구립공원 2020.05.25
  • 01.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 이용안내
공공데이터 포털 www.data.go.kr

02. 
공공데이터란? 
공공기관이 만들어내는 모든 자료나 정보, 국민 모두의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 내는 공적인 정보를 말합니다.
공공데이터포털은?
공공데이터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입니다. 

03.
활용 가능한 공공데이터
878개 기관
34,377개 파일 데이터
5,603개 오픈 API
 
04. 
공공데이터 활용방법 01
제공되지 않는 데이터는 직접 요청
-데이터 1번가
-데이터 제공 요청

05. 공공데이터 활용방법 02
데이터 분석하고 다양한 분야 활용 및 시각화
-오픈API
-공공데이터 시각화
-위치정보 시각화
-국민 참여 지도
-공공데이터 분석 서비스

06. 해운대구의 공공데이터
파일 데이터 126건: 의료기관 및 양국, 숙박업, 문화재 현황 등
오른 API 20건 : 공중화장실, 관광지, CCTV, 주차장 정보조회 서비스 등

07. 
사람중심 미래도시 해운대 공공데이터 2020.05.18
  • 01.
해운대구가 안전 대한민국에 앞장섭니다!
안전 대한민국

02. 
불시 화재 대피 훈련
청사외부 연막탄, 연기발생기 사용 실제 화재 상황 연출
상황전파-실제대피-대피완료

03.
소방합동 훈련 실시
화재대비 및 소화기 관련 교육
소방차, 산불진압차량 살수 훈련
소화기 사용 훈련

04.
재난 대응 안전한국 훈련 실시
현장 중심의 초기 대응 훈련
다중 이용시설, 테러, 폭발, 화재, 붕괴, 유해 화학물질 유출 대비 훈련

05.
재난 대응 안전 한국 훈련 실시
실행기반 종합 훈련
재난상황 부여- 재난안전총괄과 대책본부 운영
-훈련상황 현장 브리핑 -재난현장 통합 지원 본부 설치운영
신속한 인명구조 활동 및 피해지역 복구 확동
훈련참여 유관기관별 역할 분담에 의한 임무 수행

06. 
2019 재난대응 안전 한국 훈련
행정안정부 평가 '대통령상' 수상
전국 228개 기초자치단체 중 1위인 최우수기관 선정

07. 
한전한 대한민국 안전한 해운대
예고없이 찾아오는 재난, 대비가 필요합니다!
관계기관의 통합연계훈련으로 재난대응체계를 점검하고 강화합니다!
재난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08.
사람중심 미래도시 해운대
안전총괄과 안전 대한민국 2020.05.18
  • 01. 
한눈에 보는 2020년 해운대구 예산현황
총예산 5,753억

02.
<사회복지 3,769억 64.95%>
노인, 청소년 1,478억
보육 가족 및 여성 771억
취약계층 지원 733억
기초 생활보장 705억
노동 26억
보훈 23억
공공질서 및 안전 29억 0.51%

03.
일반공공행정 203억 3.52%
교육 48억 0.83%
보건 145억 2.54%
 - 식품의약안전 0.4억
 - 보건의료 146억

04.
<교통 및 물류 146억 2.54%>
- 도로 137억
- 대중교통 물류 등 1억

<문화 및 관광 87억 1.50%>
- 문화예술 61억
- 체육 20억
- 관광/문화재 6억

05.
<환경 238억 4.13%>
- 폐기물 207억
- 상하수도 물질 23억
- 대기/자연/해양 8억

<국토 및 지역개발 91억 1.58%>
- 지역 및 도시 87억
- 수자원 4억

06.
<농림해양수산 79억 1.37%>
- 해양수산 47억
- 임업 25억
- 농업 6억
<산업 중소기업 및 에너지 15억 0.27%>
- 산업 중소깉첩 14억
- 에너지 및 자원개발 1억
 
07. 
사람중심 미래도시 해운대 2020년 해운대구 예산현황(본예산 ... 2020.05.11
  • 01. 
해운대구 OK! 공감 구청장실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02.
구민이라면 누구나
운영시간 구청방문
구청장에게 의견제시/건의

03. 
구청장에게 건의하고 
구청장과 함께 해결방안 모색

04. 
신속한 민원처리
해당부서 신속처리
민원인 유선 안내

05. 
매주 금요일
오전 10~12시
오후 2~4시
해운대 구청 1층 홍보관
1~4주 금요일, 구청장님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해운대 신문에 일정공고

06.
해운대구 행정지원과 공감 구청장실 2020.05.08
    • 첫 페이지이전 10개의 페이지11121314151617181920다음 10개의 페이지마지막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