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 양방향 척추내시경술

null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0.01.06

수술 없이 통증 원인 제거, 빠른 회복까지

고령층의 고질병으로 여겨왔던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척추질환이 요즘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젊은 연령층에서도 빈번하게 발병하고 있다. 이들 질환은 초기에는 약물과 물리치료로 충분히 치료할 수 있지만, 심해지면 새로운 치료법을 고민해봐야 한다.
최근에는 양방향 척추내시경술이 활발하게 적용되면서 수술의 부담 없이 빠르게 치료하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 양방향 척추내시경은 4mm 가량 작은 구멍을 두 군데에 뚫은 뒤 내시경을 삽입해 협착된 부위를 제거하는 시술법이다. 한쪽은 내시경을 삽입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동시에 다른 한쪽으로는 수술기구를 넣어 병변을 제거한다. 이때 내시경으로 직접 보면서 치료하기 때문에 MRI검사에서 보이지 않는 병변까지 확인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특히 레이저나 고주파로 치료하면서 소형 집게를 이용해 디스크를 물리적으로 제거하므로 종전 꼬리뼈 시술과 비교해 더 높은 치료 효과를 보인다. 이때 각각의 수술기구를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움직이는 데 제한이 없다. 근육 손상이 거의 없고, 시야가 비교적 넓고 신경 파악 또한 용이하다. 양방향 척추내시경술은 허리·목 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 주요 척추질환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양방향 척추내시경술은 전신 마취나 절개, 신경막 및 근육 손상, 수혈, 합병증이 거의 없는 한층 진화된 수술법으로 시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 속도가 빨라 바로 걸을 수 있다.
무엇보다 고령자나 고혈압, 당뇨병 같은 질환이 있더라도 척추 부분 마취로 시행할 수 있어 수술적 치료법에 대한 환자의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김 도 근
해운대부민병원 척추센터 과장

건강칼럼 - 양방향 척추내시경술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건강칼럼 - 양방향 척추내시경술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