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주요 소식

보도블록 수선하고 재활용해 예산절감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0.04.02

인도 정비로 걷기좋은 도시 만든다


보도블록 수선하고 재활용 시공으로 예산절감한다
해운대구는 3월부터 6월 말까지 관내 주요도로와 이면도로의 보도블록을 정비해 걷기 좋은 도시를 조성한다.
이번 정비사업은 희망근로 사업으로 추진되며 특히 작업과정에서 보도상태를 자세히 점검해 전면교체보다는 수선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또한, 다시 쓸 수 있는 블록은 인도 평탄작업 후에 최대한 재활용해 예산낭비를 막는다.
현재 공사 중인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지하철 장산역에 이르는 폭 2m, 길이 500m의 해운로의 경우 보도블록을 전면교체할 경우 재료비만해도 4천만원이 소요되는데 블록 수선과 재활용으로 10분의 1 수준인 4백만원만 들었다. 인건비까지 포함하면 총사업비의 40% 가량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업에 투입되는 50여 명의 희망근로 참여자들은 4개 팀으로 나뉘어 1개 팀은 사전조사, 3개 팀은 시공작업을 맡게 된다.
조사팀은 해운대 전역을 직접 걸어 다니며 보도의 상태를 조사해 파손상태에 따라 보수냐 전면교체냐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처럼 보도 정비에 앞서 세밀한 조사를 벌이는 일은 보기 드문 광경이다.
반여·반송·재송지역은 보도와 하수구의 파손을 주로 정비하고 우동과 중동 달맞이길은 낙하 위험이 있는 곳을 중점적으로 수선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인도 정비를 통해 통행에 불편이 있거나 인도 파손이 심한 곳이 말끔히 정비돼 도심 환경개선에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디자인과 749-4284〕


 


<2010.4.1>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보도블록 수선하고 재활용해 예산절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