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주요 소식

외국인 민원전용 창구 운영 확대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2.04.08

중국어 일본어 통역봉사자 추가 배치


해운대구는 지난해 영어 불어 회화 가능자를 배치한 외국인 민원전용창구를 개설해 큰 호응을 얻은 가운데 3월 초 중국어 일본어 통역봉사자를 추가로 배치했다.
매주 월·수요일에는 중국어, 화·목요일에는 일본어 통역봉사자들이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외국인들의 관공서 방문을 돕는다.
이번에 추가 배치된 통역봉사자는 모두 4명으로, 해운대구 썬앤펀(SUN&FUN) 외국어통역봉사단 소속 자원봉사자들이다.
이들은 체류지변경 신고 등으로 구청을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신고방법, 서식 작성법 등을 안내하는 활동을 펼친다. 영어와 불어 통역안내는 종전대로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해운대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외국인 전용창구를 운영해 행정안전부로부터 민원행정 우수상을 받았다.
외국인들 혼자서 민원신청을 할 수 있도록 41종에 이르는 민원신청서를 중국어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 4개 언어로 번역하고, 4개 언어별 민원신청서류 작성요령 매뉴얼도 함께 만들어 비치하는 등 글로벌 민원실을 운영했다.
또한, 이를 책자로 묶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해 공무원의 업무처리 지침서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전국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는 스마트폰 QR 코드로도 제작, 배포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앞으로도 증명서 발급 등으로 구청을 방문한 외국인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글로벌 민원실 운영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민원여권과 749-4262〕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외국인 민원전용 창구 운영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