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회소식

의원칼럼 - 황병두 의원(반송 1·2·3동)

의회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4.10.01

도시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범죄예방 환경설계(일명 셉테드, CPTED)는 이미 선진국 등에서 그 효과가 검증된 정책으로 건축물 및 도시공간에 범죄예방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서 도시생활 주변에서 범죄 위험요소를 줄이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셉테드는 아파트ㆍ학교ㆍ공원 등 도시생활공간의 설계 단계부터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안전시설 및 수단을 적용한 도시계획 및 건축설계를 하는 것을 말한다.
건축물 설계 시에 시야를 가리는 구조물을 없애 공공장소에서의 범죄에 대한 자연적 감시가 이뤄지도록 하고, 공적인 장소임을 표시하여 경각심을 일깨우며, 이용자의 동선이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유도해 일탈적인 접근으로부터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범죄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의원은 도시 공간을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정책의 추진이 매우 긴요하다고 판단해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임말숙 의원, 최영곤 의원과 함께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조례를 발의해 이번 제206회 정례회에서 제정하였다.
이러한 조례를 토대로 구민의 공공 안녕을 위해 도시의 공원 및 녹지 등의 조성시 계획 단계부터 범죄예방 계획을 수립하고 공원 범죄 예방 안전기준을 의무화하는 등의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 Crime Prevention Through Evironmental Design, 약어 CPTED(셉테드),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건축설계기법을 지칭. 건축물 등 도시시설을 설계 단계부터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하는 기법 및 제도 등을 통칭함.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의원칼럼 - 황병두 의원(반송 1·2·3동)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