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주요 소식

반여1동 우회도로 개설공사 순항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홍보협력과 작성일 2026.01.31

연말 준공 목표로 공사에 박차

해운대구는 연말 준공 목표로 반여1동 우회도로 개설공사를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반여1동 우회도로는 1972년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됐으나 예산확보 문제로 장기간 미개통된 도로다.반여농산물시장~반여동부교회, KT&G남부산지사~해운대한빛요양병원 구간은 개설됐지만, 이를 연결하는 563m 구간이 만들어지지 않아 전체 도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
구는 2023년 부산도시공사와 협의한 끝에 사업비 226억 원은 공사가 부담하고 도로개설 업무 전반은 구가 맡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해 개설의 물꼬를 텄다. 2023년 착공했으며 2026년 준공될 예정이다.
현재 당초 공정 계획보다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2월부터 전 구간의 옹벽 등 구조물 작업에 돌입하는데, 지난해 초부터 편입토지 소유자들과의 협의에 적극 나서 보상 절차 기간을 대폭 앞당겼기 때문이다. 보상 절차가 완료되려면 보통 수개월이 걸리는데 그동안에는 공사 진행자체가 불가능해 하루라도 빨리 공사를 본격화하기 위해 힘을 쏟은 결과다.
특히, 편입토지의 70% 이상을 소유한 대한화섬주식회사(태광산업)는 구의 노력에 화답, 보상 완료 전에 공사 우선 시행을 동의했다.
또한, 도로개설 구간 대부분이 임야로, 불법 경작이 난립해 있었다. 지난해 초부터 경작 주민을 설득해 신속한 자진철거를 이끌어냈다.
오는 8월까지 옹벽 등 구조물 공사를 완료한 후 9월부터는 도로 포장에 들어가 연말 완공을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상반기 중에 교통소통 처리계획 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다. 이번 563m가 완공되면 우회도로 전 구간이 개통되는데, 장기간 단절된 도로의 개통에 따른 부작용을 방지하고, 주변 도로와의 접근성을 고려한 최적의 교통 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건설과 ☎051-749-4702

반여1동 우회도로 개설공사 순항

첨부파일
반여1동 우회도로 개설공사 순항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여1동 우회도로 개설공사 순항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행정국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