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뉴스

참여·소통·혁신 … 해운대 새 시대 열겠습니다

이달의 뉴스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07.01

참여·소통·혁신 … 해운대 새 시대 열겠습니다

민선 7기 출범 2년 차

꿈이 현실이 되는
해운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해운대구청장으로서 기회를 얻어 주민과 함께 열심히 도전한 지난 1년 동안 해운대의 많은 변화를 이끌어 냈다고 생각하며, 참여·소통·혁신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꿈이 현실이 되는 해운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은 7월 1일 민선 7기 출범 2년 차를 맞아 "사람중심 미래도시 해운대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41만 구민과 함께 해운대의 혁신적인 변화를 일궈내겠다"고 밝혔다.
또 "사람을 구정 운영의 중심에 두고 주민의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미래도시 조성 전략을 본격적으로 펼치는 한편, 주민들이 가장 원하는 교통문제 해결과 지역균형발전, 다함께 잘 사는 안전하고 행복한 해운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구는 6월 4일 민선 7기 1년을 돌아보는 구정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7월 사람중심 미래도시 해운대를 비전으로 내걸고 출범한 이후 7가지 구정목표에 맞춰 추진해온 그동안의 성과를 짚어봤다. 주요 전략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개선방안도 논의했다.

* 분야별 주요 성과
분야별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안전 분야의 경우 재난·사고 피해 구민에게 1천만 원 이내 보험금을 지급하는 구민안전보험 운영, 상습침수 방지를 위한 우수 저류시설 설치, 통학로 옐로카펫과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등 주민 안전생활 기반을 마련했다.
복지 분야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독사 예방 프로젝트 추진, 유기동물 입양센터 건립, 국공립어린이집 전환, 치매안심센터·아가맘센터 조성, 고교 1학년 무상급식 등 주민이 행복해지는 복지도시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경제 분야는 일자리대상 7년 연속 우수기관 달성, 구청장 직속의 일자리위원회 구성, 해리단길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상생협약 체결로 옛 해운대역 인근 해리단길 골목상권 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섰다.
행정 분야는 주민과의 적극 소통을 위한 OK! 공감구청장실 운영을 비롯해 쾌적한 해운대 조성을 위한 어메니티 3대 구민운동, 카카오톡 해운대신문 발행 등으로 신뢰받는 공감행정을 추진했다.
균형발전 분야 성과로는 180억 원을 투입하는 반송2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98억 원을 투입해 조성 중인 해운대온천길 특화거리 조성을 꼽을 수 있고, 관광 분야는 마린시티~달맞이 문화관광거리 조성, 수영강 리버크루즈 운영 등 명품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기반을 마련 중이다.
교통 분야는 교통문화지수 A등급 달성을 비롯해 소상공인·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점심시간 주·정차단속 유예, 공영주차장 확충, 교통체계 개선 등 주민 교통편의 증진에 주력한 결과 크고 작은 성과를 거뒀다.

* 어메니티 구민운동 본격화
구가 최근 실시한 구민 설문조사에 따르면, 해운대구 거주 만족도는 64.2%로 2017년(55.9%)보다 올랐다.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로 교통문제를 꼽았으며, 그 외 과제로는 지역 간 불균형 및 일자리 문제 등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5면 하단>
민선 7기 2년 차에는 지역 균형발전과 미래 해운대 먹거리 산업 육성을 위한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도모, 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해운대터널 건설 및 도시철도 2호선 연장 등과 같은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도 사람 중심의 안전도시 조성, 도심 속 힐링공간 조성 및 다양한 관광자원 발굴 추진, 수요자 맞춤형의 체계적이고 촘촘한 복지정책 추진, 주민참여와 소통 강화를 통한 진정한 주민자치 달성 등 더욱 새롭게 변화하는 해운대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그동안 도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쾌적성 향상을 위해 해운대 어메니티 3대 구민운동을 추진해왔다. 지금까지 준비 단계였다면 앞으로는 구성원 모두가 자발적으로 참여한 가운데 함께 이루어낸 성과를 구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쾌적함과 만족감을 주는 도시 어메니티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해운대의 미래상은 풍부한 도시 기반시설 구축을 통한 자족성 향상, 신산업 발굴 육성 및 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전문성 강화, 교통 인프라 개선을 통한 접근성 뛰어난 미래 지향적 도시를 말한다.
〔기획조정실 749-4013〕

첨부파일
참여·소통·혁신 … 해운대 새 시대 열겠습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여·소통·혁신 … 해운대 새 시대 열겠습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소통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