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뉴스

안전사고 없는 한국형 청소차 도입

이달의 뉴스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07.01

안전사고 없는 한국형 청소차 도입

환경미화원 사고 예방
작업환경 개선 특수제작

해운대구는 환경미화원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부산시 최초로 한국형 청소차 1대를 도입, 이달부터 운행에 들어갔다.
이번에 도입한 차량은 최근 일부 지자체에서 생활쓰레기 수거 과정에서 환경미화원과 운전원의 사고가 연이어 발생해 2018년 환경부에서 개발한 것이다.
환경미화원의 작업환경과 우리나라 지형에 맞도록 설계된 사람 중심의 청소차로 ▲안전하고 편리한 탑승공간 확보 ▲360도 어라운드 뷰 ▲승·하차와 외부작업 확인 장치 ▲압축덮개 안전장치 등을 갖췄다.
청소 차량 하차 시 미끄러짐, 청소차 발판에 매달려 이동하는 중 떨어져 부상, 청소차의 승차 장치가 높아 잦은 승·하차로 무릎·허리부상 등 그동안 산재 원인으로 지적돼 온 요소를 해소하고 환경미화원의 안전을 최대한 고려해 특수 제작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 낡은 청소 차량을 한국형 청소차로 바꿔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구는 환경미화원들에게 환경부의 작업안전지침을 정기적으로 교육해 안전사고 없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원순환과 749-4433〕

첨부파일
안전사고 없는 한국형 청소차 도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사고 없는 한국형 청소차 도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소통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