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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주요 소식

돋보이는 민원행정 3題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2.04.06

장애인에 민원서류 무료 우편배달
해운대구는 이달부터 거동이 불편한 1~3급 장애인이 전화로 민원서류 발급을 신청하면 등기우편으로 집까지 배달해준다.
해당되는 민원서류는 토지대장을 비롯해 임야대장, 지적도, 임야도, 건축물관리대장등본, 개별공시지가 확인원, 자동차등록원부,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 총 8종으로 별도의 본인 확인이 필요없는 서류들이다. 발급수수료 외 등기배달 우편요금은 무료이다.
민원서류 발급을 원하는 주민은 구청 민원여권과(749-5272)에 전화로 신청하고 지정계좌로 수수료를 입금하면, 구에서는 신청서류를 원하는 주소지로 발송한다.
이번 서비스로 관내 총 7천2백여 명의 1~3급 장애인들이 혜택을 보게 될 전망이다.


매주 목요일 발급시간 연장
해운대구는 오후 6시 관공서 근무시간 내에 방문이 어려운 맞벌이부부, 직장인을 위해 이달부터 매주 목요일에 한해 오후 8시까지 민원서류를 발급하기로 했다.
발급 가능한 민원서류는 발급량이 가장 많은 주민등록 등·초본과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한 인감증명서와 가족(혼인 기본 입양) 관계증명서이다. 최근 정부에서 민원24 활성화와 무인민원발급기 보급으로 온라인 민원서비스체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여전히 민원창구를 이용하는 구민이 많은 실정이다.
특히 오후 6시까지 구청을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들이 있어 일과시간 외 민원서류 발급 시책을 시행하게 됐다.
매주 목요일 민원여권과 직원이 1명씩 순환근무하며, 운영 실적을 분석해 앞으로 확대 운영도 검토할 방침이다.


온라인 민원24 민원서류 무료 발급
해운대구는 주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24 서비스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구청 1층 민원실에 민원24 이용 코너를 설치하고, 인터넷에 서툰 주민들을 위한 도우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민원 24(www.minwon.go.kr)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집이나 사무실 어디서든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 24시간 365일 민원을 신청, 열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민원서류 발급뿐 아니라 전입신고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등 생활편의 서비스 또한 다양하다. 본인확인이 필요한 서류는 먼저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등록하면 발급 가능하다. 주민등록 등·초본 등 59종의 민원서류는 수수료도 감면된다.
 〔민원여권과 749-5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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