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뉴스

해운대형 방역대책 가동 … 코로나 걱정 없는 해수욕장

이달의 뉴스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1.06.02

해운대형 방역대책 가동 … 코로나 걱정 없는 해수욕장

해운대형 방역대책 가동 … 코로나 걱정 없는 해수욕장

6월 1일 해수욕장 안전개장

1일 해운대·송정해수욕장이 개장했다.
안전개장 기간인 6월에는 파라솔이나 샤워·탈의장 등 시설물은 운영하지 않고, 인력을 배치해 안전 관리에 집중한다. 개장구간은 해운대해수욕장 300m, 송정해수욕장 150m다. 7·8월은 전면개장한다.
구는 스마트 방역시스템 구축 등 해수욕장 내 코로나 제로(ZERO)를 목표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해수욕장을 만드는 데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자체 안전관리요원을 대폭 늘리고 장비를 확충해 인명사고 없는 안전한 해수욕장을 운영하는 동시에 코로나로 지친 방문객에게 힐링과 위로, 차별화된 즐거움을 전할 계획이다.
전자출입명부 발열체크 설치
비대면 스마트 방역시스템 운영
지난해 6~8월 해운대해수욕장에는 689만 명, 송정해수욕장에는 158만 명이 다녀갔으나 확진자는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이러한 방역 성과를 바탕으로 이용객 분산 효과가 확인된 방안을 확대 운영하고, 방문이력과 발열확인시스템을 보완한다.
7월부터 코로나 확산과 접촉감염 방지를 위해 17곳 피서용품 매표소마다 전자출입명부(QR코드)를 도입하고 발열체크기를 설치해 사용이력 관리와 발열 확인을 실시한다.
근무자 전원 체온스티커로 발열체크
29개 시설 매일 소독 환기
해수욕장 근무자 전원에게 체온스티커를 부착해 발열을 관리한다. 체온스티커는 손목이나 손등에 붙이면 정상 체온(37.5℃) 초과 시 스티커 색깔이 변해 24시간 발열을 체크할 수 있다.
해수욕장 방문객이 대기 없이 쉽게 방문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안심콜을 도입한다. 해수욕장 안심콜 번호로 방문객이 전화를 걸면 시간·전화번호 등 기록이 자동 저장되는 시스템이다. 해운대해수욕장(☎070-7883-9844), 송정해수욕장(☎070-7883-9843).
7월부터 해운대해수욕장과 송정해수욕장의 모든 샤워·탈의장 입구에 키오스크를 설치해 샤워부스별 사용 여부를 안내하고, 이용요금 결제 전 전화번호 입력창을 만들어 방문이력을 관리한다.
화장실, 샤워·탈의장, 임해봉사실 등 해수욕장 내 29개 집단 다중이용시설에 매일 동일한 시간에 소독과 환기를 실시한다.
드론 물놀이 안전사고 정찰
민간수상구조요원 100명 근무
해수욕장 안전과 방역 관리에 드론을 도입한다. 물놀이금지구역 해양 상공에 드론을 띄워 안전사고를 정찰하고 이안류 발생을 감시한다. 기상 악화로 인한 입욕금지, 해파리출몰 등 안전사고 경고 방송과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사항 정찰, 계도 활동을 펼친다.
7·8월에는 76명의 인원을 투입해 밤낮으로 해운대·송정해수욕장의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행위와 무질서행위를 계도·단속한다.
올해 처음으로 민간수상구조대 중심의 안전관리시스템으로 전환한다. 해수욕장 지원 소방력 감축에 따라 자체 안전관리요원을 대폭 확충하고 수상구조 장비를 확보해 민간 중심 안전관리체계로 운영한다. 지난해 60명이었던 민간수상안전요원을 올해 40명 더 증원해 100명이 활동한다. UTV·제트스키 등 자체 수상구조장비도 마련했다.
허그베어 전시회 Hug&Love in 해운대
해운대해수욕장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곰돌이를 소재로 한 허그베어 팝아트 미술 작품을 설치해 코로나로 지친 방문객에게 힐링메시지를 전달한다.(7·8월)
송정해수욕장 정크아트전
송정해수욕장에 서핑과 지구온난화와 환경파괴로 고통받는 북금곰을 접목한 정크아트 작품 7점을 전시한다. 정크아트란 폐기물을 재활용해 만든 예술작품으로 환경보호 메시지를 전달한다.
문의 관광시설관리사업소 ☎051.749.7612

첨부파일
해운대형 방역대책 가동 … 코로나 걱정 없는 해수욕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운대형 방역대책 가동 … 코로나 걱정 없는 해수욕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소통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