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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뉴스

교통난 해소 새로운 해운대 사통팔달 교통혁명 어떻게 되고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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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2.01.28

교통난 해소 새로운 해운대 사통팔달 교통혁명 어떻게 되고 있나

센텀~ 만덕 대심도 공사 한창
동·서부산권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망 확충으로 만덕대로, 충렬대로 등 기존 간선도로의 상습적인 교통체증 해결에 청신호가 켜졌다.
재송동에서 북구 만덕동 간 왕복 4차로 길이 9.62㎞의 지하 대심도를 건설하는 것으로 2024년 11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2016. 1. 협상대상자 지정(GS건설 컨소시엄)
2024. 11. 공사 준공

해운대터널 건설
장산을 가로질러 제2센텀산단과 우동을 바로 잇는 해운대터널은 2027년 개통 목표로 추진 중이다. 경제성이 확인돼 부산시 도로건설·관리계획 반영 및 민자사업 추진 등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2019. 3. 해운대터널(가칭) 건설 기본구상용역 추진
2022. 2. 부산시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용역
    준공 예정

반송터널 건설
반송동에서 기장을 연결하는 총길이는 5.2㎞, 양방향 4차로의 반송터널 건설도 추진 중이다. 센텀2지구 조성에 따른 대규모 유발교통량을 처리해 내부 간선도로 혼잡을 해소하고, 센텀2지구와 오시리아 관광단지 접근성을 개선해 지역발전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21. 12. 사업제안서 제출
2023. 적격성 조사 및 우선협상자 지정
2024. 정부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2025~2029 공사 착공 및 준공

장산로 교통혼잡 개선
장산로 교통혼잡구간 개선대책도 추진 중이다. 부울고속도로 동부산나들목에서 장산로 우동지하차도 일원을 대상으로 타당성용역 결과에 따라 부산시에 도로건설·관리 계획 반영 요구 후 관계 부서와 협의 추진 중이다.
2021. 6. 타당성조사 용역 준공
2021. 8.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반영 요구
2022. 이후 도로건설·관리계획 반영 및 사업 시행

해운대~ 사상 간 고속도로 건설 순항
남해고속도로(창원·여수)와 동해고속도로(포항·울산)를 직접 연결해 부산 중심의 동남광역경제권을 구축한다.
해운대~사상 간 30분대로 연결해 물류비용과 교통혼잡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7. 3. 사업제안서 접수(GS건설→국토부)
2019. 1. 정부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 발표
2020.10. 사업타당성 및 민자 적격성 확보
2024.~2027. 공사 착공 및 준공

광안대교 접속도로 연결
센텀시티와 올림픽교차로 일원의 만성적 교통체증과 교통혼잡을 해소할 광안대교 접속도로 연결도 추진 중이다.
2017. 10. 타당성 조사용역 완료
2019. 10. 부산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완료
2022~2023 공사 착공 및 준공 예정

수영강변로~ 해운대로간 도로개설
수영강변로~해운대로 간 도로개설로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와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할 계획이다. 만덕~센텀 대심도 개통계획과 연계해 교통량 분산과 접근성 향상 효과도 있다.
2017년 이전 도로개설(L=73m B=25m) 완료
2018. 12. 미개설구간(L=229m B=25m) 일부 보상완료
2020. 10. 한진CY부지 사전협상형 지구단위계획 부산시 교통영향평가 심의에 따른 교통개선대책 반영
2022. 보상협의 및 공사시행 예정

그린시티 교통혼잡 개선
단기대책 해운대~오시리아 혼잡도로(장산로) 개선
장산로에서 대천램프 교차로의 좌회전 신호를 폐쇄하고, 부산외국인학교까지 도로폭을 확장해 우회도로를 개설함으로써 양운로 교통량 분산

장기대책 그린시티~ 송정해수욕장간 터널 개설
해운대그린시티에서 송정해수욕장간 터널을 개설해 그린시티 진출입 통로를 확충함으로써 주거지 접근 교통량과 부산, 울산 등으로 이동하는 광역교통량(물류차량)을 분리해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화물차량과 승용차 간의 교통사고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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