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주요 소식

지역균형발전 열쇠 센텀2지구 도심융합특구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2.05.03

부울경 메가시티 핵심거점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2027년 준공 목표로 속도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 조성 사업이 지난달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들어가는 등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도심융합특구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 대도시의 도심에 산업·주거·문화 등이 집약된 우수한 인프라를 갖춘 고밀도 거점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센텀2지구(약 191만㎡)는 동부산권 중심지인 센텀시티, 해운대와 인접해 우수한 주거·상업·문화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고, 도시철도 4호선, 반송로 등 시내교통망과 경부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도 이용할 수 있어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됐다.
앞으로 창업지원, 각종규제 완화 등 도심융합특구의 다양한 혜택을 바탕으로 창업기업과 기존기업이 공존하는 정보통신기술(ICT) 중심의 미래 산업 생태계 조성과 함께 매력적인 주거·상업·문화 복합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광역거점 조성을 위한 실행전략을 구체화하고, 사업지구 내 산업시설 등의 이전 협의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해운대구는 지난해 3월 주민들의 서명부가 첨부된 도심융합특구 지정 건의서를 부산시에 제출하는 등 특구 지정을 위해 적극 노력해 왔다.
센텀2지구는 총사업비 약 2조 411억 원으로 2027년 준공할 예정이다.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 효과가 28조 원에 이르고,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해 고용유발 효과가 8만 4천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도심융합특구 추진으로 센텀2지구가 판교 테크노밸리와 같은 미래 첨단산업지구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향후 해운대의 동서간 격차 해소와 균형발전, 나아가 부울경 메가시티의 핵심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 의 기획조정실 ☎051.749.4013

지역균형발전 열쇠 센텀2지구 도심융합특구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지역균형발전 열쇠 센텀2지구 도심융합특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