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주요 소식

황톳길 걷다가 숲멍쉼터에서 쉬어가세요

이달의 주요 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22.11.01

국토부 지원사업 공모 선정
장산 공유숲 … 친자연 휴식공간
반여 휴 여가녹지 … 황톳길 조성


해운대구는 2023년도 국토교통부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에 장산 공유숲 조성, 반여 휴 여가녹지 조성이 선정돼 국비 12억 원을 확보했다.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 환경문화사업은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개발제한구역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정비하고 복지 증진시설을 확충해 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토교통부는 해마다 공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전국 각 시도에서 제출한 사업대상지를 대상으로 서류·현장심사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된 사업에 대해 최대 90%의 국비 보조금을 지원한다.
해운대구는 지난 2019년 반여동 오봉산 여가녹지를 시작으로 2020년 우동 휴 여가녹지, 2021년 좌동 와우산 여가녹지 등이 공모에 선정됐다. 특히, 와우산 여가녹지는 지난 9월 국토부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장산 공유숲 조성사업은 우동 산 2번지 장산 폭포사 인근에 조성하며 다양한 친자연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별세하면서 유족이 기부한 3만 8415곒썐의 부지에 물멍쉼터 2곳과 숲멍쉼터 1곳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에 확보한 국비에 구비를 보태 총 5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반여 휴 여가녹지는 초록공원과 연접한 반여동 산 4-10번지 일원 2만 6000곒썐에 조성한다. 10억 원을 투입해 어린이 숲 체험장, 어르신 이바구쉼터, 산책로 등을 조성한다. 또 기존 등산로나 새롭게 조성되는 순환 산책로에 황톳길을 만든다. 황톳길의 정확한 위치와 길이 등은 실시설계용역 결과에 따라 정할 방침이다. 산철쭉 수수꽃다리 등 경관수를 심고, 산지사방시설 등 안전시설도 마련한다. 내년 초 실시설계용역이 마무리되면 내년 말 황톳길뿐만 아니라 여가 녹지공간을 주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구는 기존 산림생태를 그대로 활용한 자연친화적인 조성을 기본 방침으로 설계 단계에서부터 이용자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해 실제 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해운대구청장은 "잘 보전된 생태계를 미래세대에 물려주는 것을 전제로 쾌적한 휴식공간 조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늘푸른과 ☎051.749.4482

황톳길 걷다가 숲멍쉼터에서 쉬어가세요

황톳길 걷다가 숲멍쉼터에서 쉬어가세요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황톳길 걷다가 숲멍쉼터에서 쉬어가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