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다운 이웃

이색 동네

정다운 이웃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0.01.20

소나무가 집집마다 지붕을 뚫고 나와 있고 마을 전체가 소나무로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는 동네가 있다 하여 찾아가 보았다.
그곳은 바로 해운대구 우1동 스펀지 뒤편 598-17번지 26통으로 13~14채의 가구들이 모여 있다.
좁은 골목을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가히 놀랄 정도의 큰 거대한 소나무들이 집집마다 들어가 있었으며 지붕을 뚫고 나오고 마당 한복판에도 있고 주변을 소나무들이 쭉 둘러싸고 있었다.
그 모양이 하도 신기하여 집안을 들어가 보았더니 소나무의 모양뿐 아니라 자리잡은 장소도 다양하였다. 한 집은 보일러실을 뚫고 지붕을 뚫고 나와 있는 집, 그리고 또 한 집은 방과 방 사이를 소나무가 뚫고 나와 방을 가로지르지 못하고 대문을 나와 저 쪽 방으로 둘러가야 하는 집도 있었다.
큰 것은 어른 팔 길이의 2배, 작은 것도 2미터가 넘는다고 한다.
26통장 박희순씨의 이야기를 들어본즉 일제 강점기 때 해운대역 맞은편 지금의 소나무 마을 이곳은 솔밭공원이었는데 6.25때 철도노동자들이 솔밭공원에다 나무와 나무사이에 천막을 치고 살기 시작하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그 뒤 세월이 지나며 소나무가 너무 커져버려 자를 기회를 놓쳐 손을 쓸 수가 없었다고 한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해운대 바닷가 가까이에 자생하고 있는 해송으로 수령이 80년이상 150년 정도된 소나무들이라고 한다.
수분이나 염도, 산도 등이 양호하고 배수가 잘돼 소나무가 자라기에 딱 알맞은 조건이라고 말한다.
그 마을에서 산지 45년 된 이금순 할머니(78)는 한평생을 소나무들과 동고동락하며 살아왔다고 한다.
소나무가 세월이 지나며 점점 커져 집안의 공간이 더 비좁아졌지만 살아있는 생명체라 어쩔 수 없다고 한다.
소나무 때문에 겪는 불편도 만만찮다고 한다. 소나무가 지붕을 덮고 있고 앞에 건물이 들어서 햇볕이 안 들어와 전기세가 많이 들고 솔가지가 많이 떨어져 늘 쓸어야 된다.
하지만 여름에는 시원하다는 장점도 있다고 한다.
이금순 할마니는 죽은 가지라도 구청에서 나와 좀 쳐 줬으면이라며 남은 여생을 소나무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화·명예기자

<2010/01/01>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이색 동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