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생활

드림누리 학생기자단이 전하는 소식 - 강동진(양운중 2)

문화∙생활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소통협력과 작성일 2019.10.29

올바른 1인 미디어 이용에 앞장서야

많은 사람들이 1인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주고받아 생활이 더욱 풍요로워졌다고 한다. 과연 1인 미디어가 긍정적인 효과만을 만들어내고 있을까?
1인 미디어란 개인이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과 소통하는 미디어다. 쌍방향 인터넷 환경과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1인 미디어가 등장, 점차 발전해왔다.
혼밥(혼자 밥 먹기), 혼영(혼자 영화 보기)처럼 혼자 사는 것이 유행인 요즘, 1인 미디어는 장소가 달라도 같은 시간에 영상을 통해 현장감을 느끼며 서로 원활히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지식과 정보의 습득은 물론, 정보의 빠른 확산으로 신속한 여론 형성도 가능하다.
하지만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주의와 관심을 끌려는 것이 우선시돼 저품질의 콘텐츠가 대량 생산되기도 한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이며 폭력적인 방송이 많다보니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고, 가짜뉴스와 같이 불분명한 정보가 확산돼 피해자가 생겨나기도 한다.
그동안 1인 미디어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지만 그만큼 많은 논란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규제를 가해도 자극적이기만 한 영상들이 계속 올라오는데 이것이 바로 1인 미디어의 참담한 현실이자 한계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먼저 주의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해 올바른 1인 미디어 이용에 앞장서야할 것이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드림누리 학생기자단이 전하는 소식 - 강동진(양운중 2)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