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생활

국제자매도시 탐방 ⑥ 양주시의 교육

문화∙생활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2.10.11

국립 양주대학 한식·한국어 강좌 개설


중국 양주는 중국의 대표적 교육도시로 오래 전부터 인물의 고장으로 알려져 있다.
2006년부터 추진된 십일오(十一五) 교육발전계획에 따라 중국 내에서도 교육 열기가 상당히 높은 곳이다.
현재 양주시에는 총 949개의 학교가 있다. 최근 공산당위원회와 정부가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재정지원을 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학비가 면제된다. 교육의 질도 높아져 최근 조사에 따르면 교육에 대한 시민들의 종합적인 만족도는 91%에 달했다.
높은 교육열기로 학부모의 89.6%가 취학전 교육을 의무교육에 포함시키는 것에 찬성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처럼 유치원에 들어가는 것이 어렵다. 공립유치원에 들어가는 것은 더 어려워 공립유치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미리 신청을 해야 가능하다.
대표 교육기관인 양주대학은 강소성 직속의 중점 국립대학으로 1992년 6개의 대학을 합병해 설립되었으며 교육부에서 승인한 유학생을 받을 수 있는 첫번째 학교이다. 중국 내 대학평가 순위 50위권의 수준 높은 대학으로 2007년부터 20여개의 해외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맺어 매년 많은 교환학생과 유학생들이 방문하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 가장 큰 요리학교이며 중국 4년제 대학 중 요리관련 전공을 처음 설치했다. 2012년에는 우리나라 농림식품수산부와 협약을 체결, 한식강좌를 정규과목으로 개설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우리 구 동부산대학은 2012년 2월 양주시 양주상무고등직업대학과 한국어강좌 개설에 따른 상호협약을 체결하고 정규 한국어강좌에 강사를 파견하고 있다.


(사진은 국립 양주대학 전경)


국제자매도시 탐방 ⑥ 양주시의 교육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국제자매도시 탐방 ⑥ 양주시의 교육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