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회소식

2011년 의정방향 이렇습니다

의회소식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관광문화과 작성일 2011.01.14

신뢰받는 구의회가 되겠습니다


해운대구의회는 2001년에도 민의를 반영하는 열린 의회, 미래를 지향하는 생산적인 정책의회, 구민과 함께하는 격조 높은 선진의회 구현을 위해 새로운 기대와 각오로 신묘년 의정활동을 시작한다.
생산적인 의사운영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의사운영을 위해 구정을 효과적으로 견제하는 효율적인 의정을 도모하고 민의를 시의성 있게 대변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회기운영 계획을 수립, 정례회와 임시회 일정을 적정하게 안배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해나간다.
상임위 중심의 전문적이고 현장 확인 위주, 불합리한 제도개선을 위한 1인 1조례 제정 운동 등 의정활동 내실화를 기해 나가고 아울러 각종 의안심사와 행정사무감사시에는 구민제보 접수 등을 통해 불합리한 행정집행사항, 제도개선사항 등을 발굴, 민생위주의 현실성 있는 감사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본회의 운영을 내실화하기 위해 구정질문 및 5분 발언 확대 운영으로 구정을 탄력적으로 견제할 계획이다.
구민과 함께 열린의회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 구현을 위해 주민과 각급 단체의 의회 방청 확대를 통한 의정참여 기회 제공은 물론 더불어 함께 나누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자원봉사 등 정례적인 봉사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의 의회 개최 등 지역에 대한 사랑과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의정역량 제고 구정발전 견인 
의원들의 직무능력 제고를 위한 일환으로 의원연수나 세미나를 실무중심, 자치입법 수요증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필요시에는 분야별 전문가등을 초청하여 자문을 구하고 연중 지속적으로 구정현안에 대한 집중연구로 전문성을 확보한다.
선진도시의 사례 기법 자료 등을 수집 활용함은 물론, 의정활동 능력과 국제적 마인드를 제고하기 위해 의원 해외연수를 정책연수로 실시한다.
창조적 의정 기반조성
의장단 회의를 정례적으로 운영, 현안청취를 통한 현안 파악은 물론 소통을 통한 각종 현안을 해소하기 위해 집행부와 워크샵을 통한 구정 공감대를 형성 해나가고 나아가 신뢰받는 의원상을 구현하기 위해 의정 모니터제를 실시, 의정 활동을 주민들에게 알릴수 있는 홍보 시스템을 구축한다. 의원들의 활동상을 적시에 알려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주민들의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출처표시 2011년 의정방향 이렇습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홍보협력과  조미숙
  • 문의처 051-749-4075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