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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해운대야경

해운대형 간판디자인 표준안

해운대형 간판디자인 표준안이란?

  • 가독성만 강조, 크게 더 크게 난립하는 간판들로 인해 도시 미관 전체가 훼손됨에 따라 표준화된 그리고 차별화된 해운대만의 간판디자인 표준안을 마련하였습니다.
  • “해운대를 위한, 해운대만의” 해운대형 간판디자인을 통해 함께 깨끗하고 아름다운 해운대 도시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요!

권역별 표준안 컨셉

권역별 표준안 컨셉 그림1
  • 사람 人

    균형발전재생중심권역 (반여·반송·재송)
    해운대구민들의 삶의 질이 높은 청정 도시

    전반적으로 건축물과 시설물의 노후화와 파손 동이 심각한 상태인 재생중심권역을 보다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깔끔하고 정리된 방향으로 간판디자인 표준안 개발

  • 자연 自然

    해양중심문화관광권역 (중동·송정)
    해양도시에 걸맞는 자연과 소통하는 도시

    해양중심 문화관광 권역은 해운대구의 가장 큰 강점이자 핵심 기반으로서, 자연 환경과의 조화를 우선시하는 자연 친화적이며, 주변이 해수자연경관과 조화롭고 소통이 가능한 방향으로의 간판디자인 표준안 개발

  • 문화 文化

    국제소셜이프라강송권역 (센텀·마린·그린시티[좌동])
    차별화된 다양한 매력을 경험하는 도시

    세계 국제 관광도시로서의 손색없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공간으로 해운대구 랜드마크 요소로써의 역할인 국제소셜 인프라권역을 국제수준에 맞는 세련되고 주변과 조화로운 방향으로의 간판디자인 표준안 개발

문화·관광·주거·산업 등 다양한 매력을 가진 해운대만의 간판 디자인 표준안을 만들기 위해 사람-문화-자연이라는 대표 키워드를 설정, 해운대를 세 개의 권역으로 구분했습니다.

권역별 표준안 컨셉(반여,반송,재송)

균형발전재생중심권역반여·반송·재송

부산의 정책이주지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 된 반송과 반여 재송 일대

  • 반여동

    수영강 유역에 평지로 중심으로 발달되어 서가지 형성

  • 반송동

    마을 동쪽을 산으로 둘러싸여 아파트와 주택단지가 밀집

  • 재송동

    수영강운하천이 흐르는 곳, 서쪽 산록에 주거지 형성

권역별 표준안 컨셉(센텀,마린,그린시티)

국제소셜인프라중심권역센텀·마린·그린시티

산업발달에 따라 발전하고 새롭게 조성된 센텀·마린·그린시티(좌동) 일대

  • 센텀시티

    첨단 기술과 자연이 결합된 미래복합형 도시로 다양한 복합 기능을 갖춘 도시

  • 마린시티

    수영만 매립지였던 곳에 조성된 초고층 주상복합건물 단지로 신흥 부촌

  • 그린시티

    2000년대 초 해운대 발전을 위해 개발된 계획도시로 장산, 바다를 품은 녹색도시

권역별 표준안 컨셉(중동,송정동)

해양중심문화관광권역중동·송정동

해양중심 문화관광거점의 개연성 있는 경관환경 조성

  • 중동

    해운대구의 동남부에 위치하며 아파트와 주택 및 상가, 상권들이 밀집

  • 송정동

    배후에 산지가 발달하고 동해와 연해 있어 관광지가 풍부하며, 갈맷길이 조성

해운대형 간판디자인 표준안(대표 이미지)

해운대형 간판디자인 표준안 그림5(즐거운 해운대 가게라는 이름으로 예시 이미지 가로형3종, 세로형 3종)

해운대형 간판디자인 대표 권역이미지

해운대형 간판디자인 표준안 그림6

해운대형 대표 선정 컬러

해운대의 대표 명소 해운대해변의 BLUE 계열의 컬러

  • KS 5PB 3/6
  • 해운대해수욕장

해운대형 대표 모티브

해양중심문화관광권역 (중동·송정)

해운대구 해양중심문화관광권역의 대표적인 명소인 해운대해수욕장의 청량한 바다에서 물결문양의 모티브 추출

  • 해양 관광도시
  • 자연 친화적인
  • 활기찬

간판 표기 요소

해운대형 간판디자인 표준안 그림7
  • 주표기내용

    간판에는 상호명 또는 브랜드를 알리는 최소한의 정보로 표기면적은 간판면적의 70% 이내로 표기되어 주 표기내용과 보조표기내용으로 구분하여 적용한다.

    주표기내용

    상호명 또는 브랜드명 (심볼, 로고, 시그니처)

    예시 Sun&Fun Haeundae 로고

  • 보조표기내용

    상호명 또는 브랜드명 외에 전화번호, 업종, 영업내용, 도로명, 층수 등 간략하게 표시한다. 표시 내용은 상호명보다 크게 하지 아니하며, 최소화하여 형태 및 규격이 간판 전체와 조화를 이루게 한다.

    보조표기내용

    지점명, 업종, 전화번호, 영업내용, 도로명, 층수 등

    예시 중동 1378-95 051-888-4000 중동점 3F

    • 판류형 간판 : 주표기내용은 세로크기 75%이내, 보조표기내용은 주표기내용의 4분의1이내 권장
    • 입체형 간판 : 주표기내용은 세로크기 0.6m이내(3층이상 층별 차등 적용 최대 1m이내), 보조표기내용은 주표기내용의 4분의1이내
  • 표기요소 예시입체(BAR)형 가로형 간판

    1. 주표기내용 : 상호 또는 브랜드명 (심볼, 로고, 시그니처) / 상하좌우 중앙배열 원칙
    2. 보조표기내용 : 지점명, 업종, 전화번호, 영업내용, 도로명, 층수 등 (입체(BAR)형 기준 우측 중앙 배열 원칙)

    건축물면과 상하 중앙배열, 업종·층수 라인이 부착된 간판과 라인 맞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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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창조도시과
  • 문의처 051-749-4712
  • 최종수정일 2025-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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