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안전점검 요령 안내
옥외광고물 이란?
-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제2조에서는 옥외광고물을 공중에게 항상 또는 일정 기간 계속 노출되어 공중이 자유로이 통행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서 간판·입간판·현수막·벽보·전단과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으로 정의
안전점검의 필요성
- 옥외광고물의 안전관리는 옥외광고물이 존치되는 동안 목적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자중, 바람 등
광고물에 작용하는 외력을 충분히 견디도록 설계·제작되고 점검하고 보수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
- 모든 옥외광고물은 외부환경에 노출되어 강풍 뿐 아니라 열, 수분, 자외선 등의 영향으로 시간이
흐르면서 열화(내부적인 영향에 따라 화학적 및 물리적 성질이 나빠지는 현상)되어 성능이 저하되므로,
광고물의 구조적인 안전성능이 확보되고 있는지 주기적인 확인이 필요
광고주(건물소유)의 책임
- 광고주 및 건물 소유주는 설치된 옥외광고물의 지속적인 안전성 확보를 위해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 등을 수행할 의무가 있다.
광고물 파손 유형별 증상
- 광고물과 건물의 부착상태
- 지점부 자재상태 및 광고물의 고정상태
- 광고물의 용접 상태
- 광고물의 파손
- 광고물의 프레임의 배수 및 방수 상태
- 광고물에서 배전판 내부까지 전기배선의 노후와 파손 상태
- 광고물 전용 누전 차단기 설치와 작동여부
- 조명상태
- 광고물 프레임 도장이나 광고면의 시트, 프린팅의 색상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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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25-02-27